교육부, 오늘 기업관계자들과 간담회

대졸자는 남고 고졸자는 부족한 청년일자리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방안'을 마련중인 정부가 산업계와 만나 관련 논의를 처음으로 가졌습니다.

교육부는 오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김상곤 부총리와 기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취업-후학습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구조적 문제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부와 산업계가 함께 한 오늘 첫 간담회 자리에는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교육부는 참석자들이 현재 대졸이상 인력 초과공급과 고졸 인력 초과수요라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청년 일자리의 구조적 원인'이고, 취업을 선택한 고교졸업자가 이후 대학 진학 등 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육부는 대졸자와 고졸자간 임금과 처우 격차 해소, 고졸 취업자의 후학습이 기업의 생산성 제고이자 '사람에 대한 투자', 후학습을 위한 정부와의 협업을 산업계에 당부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기업 관계자들은 후학습 지원을 통해 기업과 소속직원이 함께 발전한 사례를 서로 공유하고, 기업 입장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과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는 교육계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며, 범사회적으로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산업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지난해 고용노동부의 '2016~2026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국내 노동시장에서 대졸자 이상 초과공급은 75만 명에 이르지만, 고졸자 초과수요는 113만 명에 이르러 '일자리 미스매치'가 심화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따라 정부는 지난 3월 청년일자리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청년일자리 대책'에 담아 발표했고 이를 발전시킨 내용을 담은 '활성화 방안'을 정부합동으로 다음달말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