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의한 개헌안 처리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민주당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헌안 철회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야3당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가 특검과 추경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풀어내며 정상화됐는데 대통령의 개헌안 때문에 다시 정쟁의 늪으로 되돌아가서는 안 된다”며 개헌안 철회를 요청했고, 정세균 국회의장이 내일 오전 소집한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습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대선 공약을 지키는 것에 집착해서 개헌안 통과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발의한 대통령은 협치 구조를 파괴하고 정쟁을 새롭게 만들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개헌은 발의가 목적이 아니라 통과가 목적이라며 “민주당의 개헌안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표결해 부결되면 개헌 논의 자체가 물 건너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거대 양당 개헌에 대해 발목을 잡은 책임이 크다며 “야3당 주축으로 개헌의 불씨를 다시 살려내 거대 양당이 응답만 한다면 연내 개헌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개헌안 처리는 정치적으로 합의할 일이 아니라 국회의장이 60일 내에 처리해야 하는 헌법적 절차인데 야당이 왜 그렇게 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