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불교 2018 부처님 오신날
오늘 부처님오신날...전국 사찰 봉축 법요식
전경윤 기자 | 승인 2018.05.22 11:00

 

< 앵커 >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축 법요식이 오늘 오전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의 2만여개 사찰에서 일제히 봉행됐습니다.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법요식을 조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불기 2562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에서는 조계종 종정 진제대종사와 총무원장 설정 스님, 여야 대표 등 사부대중 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축 법요식이 봉행됐습니다.

법요식은 도량을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의식과 꽃과 과일·차 등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 앞에 올리는 육법 공양으로 시작해 아기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의식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어 모든 중생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하는 조계사 주지 지현 스님의 축원과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봉축사,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메시지, 종정 진제 대종사의 법어,남북 공동발원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조계종 종정 진제 대종사는 봉축 법어를 통해 오늘은 부처님 가르침대로 정진하자고 당부했습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지혜와 자비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이 대독한 봉축 메시지를 통해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로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자면서 불교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법요식에서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남북 불교도가 힘을 모으자는 내용의 공동 발원문도 3년만에 발표했습니다.

이와함께 불교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불자들을 격려하는 '불자대상' 시상식도 열렸습니다.

올해 불자 대상은 엄현성 해군참모총장과 국악인 김영임 씨와 산악인 엄홍길 씨,김춘순 국회 예산정책처장, 평창 은메달리스트인 이상호 스노보드 선수 등 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오늘 법요식에는 양윤경 제주 4.3 희생자 유족회장과 김승하 KTX 해고 여승무원노조지부장, 차헌호 아사히글라스 비정규직노조 지회장, 이종걸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공동집행위원장 등소외된 이웃과 사회적 약자들이 초청돼 자리를 빛냈습니다.

조계사와 봉은사 등 전국의 사찰에서는 봉축법요식을 시작으로 봉축 음악회와 가족 장기자랑.자비나눔 장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오늘밤까지 이어집니다.

한편 BBS 불교방송은 오늘 조계사에서 봉행된 봉축법요식을 TV와 라디오로 생중계 방송했습니다.

BBS 뉴스 조윤정입니다.

 

 

 

전경윤 기자  kychon@chol.com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경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