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과 관련해 검찰 수뇌부에 대한 영장청구여부를 결정할 전문자문단 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검과 수사단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만큼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 대검 고위 간부들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놓고 전문자문단이 오후부터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호사와 교수 등 외부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전문자문단은 수사 과정에서 대검 수뇌부의 압력이 있었는지를 가리고 있습니다.

핵심 쟁점은 김우현 대검 반부패부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강원랜드 수사를 담당했던 안미현 검사와 수사단은 수사 과정에서 검찰총장과 김 부장이 부당하게 외압을 행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대검찰청은 통상의 수사 지휘 과정이었던 만큼,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하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양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만큼, 격론은 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문단이 김 부장을 기소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면, 문 총장은 거취 문제까지 영향을 받게됩니다.

반대의 경우에도 수사단에 대한 거센 비판과 함께 수사단을 출범시킨 문무일 검찰총장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습니다.

양측은 이미 자문단 선정 과정에서 의견 차이로 갈등을 빚었던 만큼, 자문단의 결정이 조직 내 갈등을 확산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자문단의 결정이 수사 외압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대검찰청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