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국이 북한 비핵화 검증을 위해 다국적군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비현실적’이라고 일축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를 두고 리비아식 핵 폐기 등 방법론이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관련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북한 비핵화 검증을 목적으로 미국이 대규모 다국적군을 파견할 수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실현 가능성이 낮은 주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군대가 들어가 핵폐기를 검증한 선례가 없다”면서 “군은 핵과 관련된 과학기술적 전문성도 떨어진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앞서 한 언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대규모 검증과 사찰을 주도하고, 국방부와 다국적군이 참가하는 방식의 검증을 구상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주도하고 군이 지원하는 일반적인 비핵화 검증 방식을 이번엔 미국 정부가 주도한다는 건데, 이를 비현실적이라고 본 겁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미국의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에 관한 보도가 잇따르는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우리 입장과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고, “미국과 거의 매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미 간 이견을 조율하고 간극을 좁히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북미는 최근까지 협상 수위을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듯 했지만,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의 방북 이후 비핵화와 체제보장을 맞바꾸는 형태의 사전협상이 어느 정도 조율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청와대 측은 미뤄지고 있는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에 대해서는 일주일 남은 ‘한미정상회담’ 전에 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