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 시한이 오늘까지입니다.

국회는 본회의 개최를 두고 여야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현장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죠. 최선호 기자.

 

 

< 앵커 >

자유한국당은 국회 본회의 개최를 저지하기 위해 농성을 벌이고 있는데요. 지금 상황 어떤가요?

 

< 기자 >

네, 당초 두시에 열기로 했던 본회의는 연기를 거듭하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다섯시를 즈음해 본회의장으로 입장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은 오늘 오전 일찍부터 본회의장 앞에서 연좌 농성을 이어가고 있 습니다.

지난 2012년 국회선진화법이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여야의 물리 충돌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옆문으로 들어가면서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전 민주평화당이 본회의에 참석하기로 결정했고,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한 강길부 의원과 무소속 의원들도 참석하면서, 모두 149명으로 집계돼 사퇴처리 의결정족수인 147석은 넘겼습니다.

 

 

< 앵커 >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서를 처리하지 못하면 6·13 지방선거 때 4곳의 재보궐 선거 실시가 불가능해지는 데요. 여야가 현재까지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나요.?

그렇습니다.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회동을 갖고, 이후 원내수석부대표들도 계속 협상을 이어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 기자 >

네,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정상화를 고대하는 국민 생각 좀 하자"며 합의를 호소했지만 여야의 입장은 계속 엇갈리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네 명의 현역의원들의 사직안건을 먼저 처리한뒤 특검법을 논의하자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과 사직처리를 연계하자는 주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정 의장은 국회 파행에 자신부터 책임을 지겠다며 4월 세비를 오늘 반납하기도 했습니다.

 

 

< 앵커 >

야당은 왜 특검동시 처리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나요.

 

< 기자 >

네, 드루킹 댓글조작과 관련된 증거들이 계속 사라지고 있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드루킹 댓글조작과 관련된 증거들이 지금도 조직적으로 인멸되고 있다면서 특검이 늦어지면 증거 확보를 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특검의 수사범위에서도 입장이 나뉘고 있는데요,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필요하다면 문재인 대통령과 그 주변까지도 수사해야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여당이 ‘대선 불복’ 특검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면서 상황은 더 꼬였습니다. 

 

 

< 앵커 >

이번 원포인트 본회의를 앞두고 민주평화당의 몸값이 올라갔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 기자 >

네, 14석에 불과한 민주평화당이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될 의원들의 사직안건 처리가 통과되기 위해 필요한 의결정족수는 재적 국회의원의 절반인 147석 입니다.

당초 민주당은 평화당과 정의당, 무소속 의원들을 모두 합하면 148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으로 본회의 개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평화당 측에서 본회의 참석 여부를 의원들의 자율판단에 맡기기로 결정하면서 상황이 변했습니다.

여든 야든 평화당이 뜻을 정하지 않으면 과반을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평화당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 앵커 >

오늘 본회의가 소집되면 홍문종, 염동열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도 올라간다면서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현재 검찰은 자유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이에 체포동의안이 본회의 안건으로 올라가있습니다.

현역 의원을 체포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국회법은 본회의가 열리면 국회의원의 체포동의안이 자동 보고가 되고 72시간 내에 반드시 처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회 본회의는 드루킹 특검으로 여야 공방이 시작되면서 3월 30일 이후 한 번도 개최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본회의가 열리면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가 사직되기 때문에 한국당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를 거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