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완전한 비핵화를 전제로한 대북 민간투자 방안을 미국 고위인사들이 거론하는 등 북미간 ‘빅딜’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북한 고위급 인사가 오늘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는 등 관련국들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 지고 있습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 행정부 고위인사들이 경제적 ‘당근’책을 제시하면서도 확실한 ‘검증’과 신속한 비핵화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면 미국의 대규모 민간투자가 허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어제 미국 CBS 방송과 폭스뉴스에 잇따라 출연한 자리에서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에너지망 건설과 인프라 발전을 미국의 민간 부문이 도울 수 있다면서 미국민의 세금을 들여 북한을 지원할 수는 없지만, 대북 제재를 해제에 미국 자본이 북한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만약 우리가 비핵화를 얻는다면 제재 완화는 물론이고, 그보다 더 많은 것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 북한에 대한 ‘경제번영 지원 약속’을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른바 PVID, 즉,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볼턴 보좌관은 ABC방송 인터뷰에서 ‘반드시 PVID가 이행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맞다, 보상 혜택이 흘러들어 가기 전에 일어나야만 하는 일”이라며 경제적 보상에 착수하기 이전에 PVID가 완료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결정의 이행은 모든 핵무기를 제거하는 것, 핵무기를 폐기해 테네시주의 오크리지로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재처리능력이 완전히 제거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의 고위급 인사가 오늘 오전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에 도착해 조어대 방향으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 고위급 인사의 방중은 지난 7일과 8일 북중 정상회담에 따른 후속조치와 최근 방북한 폼페이오 장관의 회담 내용을 중국측에 설명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