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인 억류자 석방에 이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공식화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높이 평가한다"면서 환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초기 조치로서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북미회담의 성공을 위해 상당한 성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시간통일에 이어 정상회담 당시 약속한 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한 준비가 양국간에 잘 진행되고 있다"며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초월하는 일인 만큼 정치권도 한마음이 돼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기업 총수 등의 해외재산 은닉 등 '역외탈세' 사건에 대해서도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해치는 대표적인 반사회 행위이므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며 '해외범죄수익환수 합동조사단'을 꾸릴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 2001년 설립된 국가인권위에 대해 박근혜정부에서 국제인권기구로부터 등급보류 결정을 받는 수모를 겪었다면서 인권위원장 임명 등 민주적 인선을 위한 제도를 수립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