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방선거 출마 의원 사직 처리 시한인 오늘 본회의 개최를 두고 여야가 일촉즉발의 힘겨루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했고, 자유한국당은 보좌진까지 총동원령을 내려 본회의장 앞에 집결한 상태입니다.

최선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원포인트 본회의 개회 여부를 두고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회동을 가졌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정 의장이 "국회정상화를 고대하는 국민 생각 좀 하자"며 합의를 호소했지만 본회의를 둘러싼 여야의 입장은 극명하게 갈립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네명의 현역의원들의 사직안건을 먼저 처리한뒤 특검법을 논의하자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과 사직처리를 연계하자는 주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여당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 오늘 내로 사직안건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소속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모든 의원들이 본회의에 참석할 것을 독려했습니다.

사직안건 통과를 위해 필요한 의결정족수는 재적의원의 절반인 147석. 

본회의 개최에 동의하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에 무소속 의원들까지 합하면 149석으로 이들이 모두 참석하면 사직 처리에는 문제가 없다는 계산입니다.

어제 '한밤 의총'을 가진 자유한국당은 오늘 오전 일찍부터 국회 본회의장 앞에 다시 모여 매트를 깔고 모든 의원과 보좌진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오후 두시로 예정된 본회의를 저지하기 위해서인데, 양측의 물리적 충돌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 국회에서 회의를 실력 저지할 경우, 징역 5년 이하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한국당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마지막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고 협상에 나서겠다고 말했지만 특검법 없는 본회의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혀 여야가 극적으로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