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이전 구미시민 동의 필수...대구통합공항 이전 경북에 도움

▲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은 시민들의 동의가 전제되어야 하고, 대구통합공항 이전은 경북에는 도움이 된다며 빠른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시아포럼21 제공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남북정상회담이후 전개될 남북 화해협력분위기에 맞춰 북방경제의 활로를 모색하고 경북을 북방경제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뜻을 피력했습니다.

오 후보는 오늘(11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릴레이 토론회에서 “‘북방경제 전진기지 경북’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경북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란 관점에서 SOC와 평화관광벨트 등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한당(자유한국당) 후보들께서 남북·북미회담 이런 걸 정치적 쇼라고 하는데 이런 가치를 가지고는 북방경제의 물꼬를 못 튼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오 후보는 대구취수원 이전에 대해서는 “구미시민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면서 “단순한 수질문제로 봐서는 안되며, 정치적이나 행정편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구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서는 “민간공항은 놔두고 군공항만 옮기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건 말도 안되는 소리다”면서 “공항을 옮기는 것은 경북의 입장에서는 괜찮은 문제고, 거점공항으로 작용하면 북방경제에 활로를 뚫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 후보는 한국당의 현재에 대한 평가에 대해 “모든 정치권력의 중심에는 국민이 있는데 국민은 바라보고 정치를 하지 않았다”면서 “지역주의에 기댄 정치 패러다임과 정치권력의 획득에만 골몰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이번 지방선거는 보수와 진보의 대결이 아닌 경북을 어떻게 살릴 것이냐는 고민이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 후보는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에서 근무하면서 자치균형발전과 지역주의 해소 경북의 미래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경북의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일에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습니다.

오 후보는 선거공약으로 청년창업 메카 실현, 인간중심 문화 르네상스, 인구소멸 위기 대응 등 5대 정책 15개 실천방안, 9대 부문, 3대 프로젝트를 마련해 정책 경쟁에 나선다는 각오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