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자체와 손잡고 드론 등 첨단기술로 단속

환경부가 밝힌 오전 대응 6대 수칙.

오존부의보 발령이 매년 빨라짐에 따라 환경부가 원인물질 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섭니다.

환경부는 오존의 원인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나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오는 8월 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시간당 0.12 ppm 이상일 때' 발령되는 오존주의보의 최초 발령일은 지난 14년 5월 14일에 이어, 15년 5월27일, 16년 5월17일에 이어 지난해는 5월 1일로 빨라졌고, 올해는 지난 4월 20일 발령돼 점차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특별점검 대상은 도료 제조업이나 도장시설, 세정시설 등 유기용제를 다량으로 사용하는 시설을 비롯해, 주유시설과 유류 저장시설 등 전국 5천여 개 사업장입니다.

이번 점검에서 환경부는 배출허용기준이나 방지시설 적정 운영여부, 시설관리기준 및 도료 휘발성 유기화합물 함유기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환경부는 오늘 도금이나 화학 등 단속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수도권 천여곳의 사업장에 대해 드론과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해 점검을 실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점검은 국립환경과학원이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활용해 공중과 지상에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입체적으로 측정해 고농도 배출 의심사업장을 단속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환경부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올 여름에도 오존 주의보 발령이 잦아지는 등 오존이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8월 말까지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지자체와의 합동 특별단속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존은 만성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거나 식물에 독성을 끼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질소산화물의 광화학반응으로 생성되고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 오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