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일중 정상회의

 

2년 만에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들이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특별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 리커창 중국총리와 잇따라 별도 회담을 갖고 협력방안을 논의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동북아 3국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명문화한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 대한 지지를 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는 오늘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 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성명에는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와 동북아 평화 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 담겼습니다. 

문 대통령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며 정상들의 지지에 감사를 나타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3국 협력을 제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평창과 동경, 북경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은 3국 협력의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3국 정상들은 특별성명과 함께 경제 분야 등 실질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공동선언문에는 3국 협력사무국의 역할 확대를 비롯해 미세먼지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오는 2020년까지 인적교류를 3천만 명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 등이 포함됐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추진과 납치자 문제에 공조를 당부했고, 리커창 중국 총리는 동북아 안정과 평화가 필요하다며 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3국 특별성명이 채택되면서 북미 간 비핵화 방법론의 간극을 좁히려는 문 대통령의 ‘중재 행보’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관측됩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한‧일‧중 정상회의와는 별도로 아베 총리, 리커창 총리와 함께 회담을 갖습니다.

특히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다롄에서 회동한 것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선 한일 위안부 합의 등 과거사를 비롯해 북한 납치자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요청 등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