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이 여야의 국회 정상화 합의를 촉구하면서 오늘부터 시작할 예정이었던 캐나다-멕시코 순방 일정을 전격 취소했습니다.  

정 의장은 SNS를 통해 "국회 운영의 무한 책임을 지닌 의장으로서 국회가 국민께 힘이 되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의회외교 차원에서 예정한 순방을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캐나다와 멕시코 의장에게 공식초청을 받은 일정이고 캐나다 총리, 멕시코 대통령과의 회담도 예정되어 있었지만 국회의 시급한 현안 처리가 먼저라고 생각해 외교적 결례를 무릅쓰고 해당 국가에 양해를 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 의장은 그러면서 “최소한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문제는 매듭지어야겠다고 생각해 의장 직권으로라도 본회의를 열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일부 교섭단체의 반대로 이마저도 좌절됐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습니다.

‘국회선진화법’으로도 알려진 국회법 85조를 보면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안건을 직권상정 하기 위해서는 각 교섭단체 대표와의 합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야는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의 동시 처리여부와 특검의 수사 범위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 의장이 공식 해외 순방을 취소하면서까지 여야 합의를 호소하고 나서면서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국회 정상화 협상이 극적 타결에 이를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