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주한미군 캠프 험프리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 검토를 지시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백악관이 부인했다고 청와대가 전했습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극비에 방미길에 올라 이번 달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조율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을 검토하란 지시를 내렸다는 미국 뉴욕타임스 보도를 청와대가 반박했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미국 백악관 NSC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해당 보도는 ‘오보’라고 밝혔습니다.

극비에 미국을 찾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백악관 측에 직접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실장은 이번 달 열릴 것으로 보이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막판 조율을 위해서 비공개 방미길에 올랐습니다.

백악관 측은 정 실장이 “존 볼턴 NSC 보좌관과 만날 것”이라면서 “남북정상회담과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의 방미가 북미회담 장소로 판문점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이 있냐는 질문에 "장소문제보다 북핵 해결과 관련된 ‘빅딜’을 다룰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정 실장은 북미정상회담의 장소와 관련해 북한과 논의한 결과를 전달하고 최종 결정에 앞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미국을 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적인 의제로 꼽히는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된 구체적인 논의를 나눌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한 한반도 주변국들과의 공조도 차근차근 이뤄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오는 9일 일본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국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3국의 협력증진을 담은 공동선언문과 함께 남북회담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문제와 관련해서도 3국이 처음으로 공동대응을 모색할 예정이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