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김씨가 오늘 첫 공판에서 자신의 혐의를 모두 인정했습니다.

경찰은 오는 4일 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하기로 했습니다.

서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네이버 ‘댓글 공감 수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 씨.

김씨는 오늘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번째 공판에서 모든 혐의를 인정했습니다.

김씨 변호인은 피고인들이 혐의를 인정하는 만큼 신속한 재판 진행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공범에 대해 수사 중이고, 범행 동기도 계속 수사해 공소장을 변경하겠다”며 다음 기일을 한 달 뒤로 미뤄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김씨 변호인은 검찰이 의도적으로 재판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오정국 변호사의 말입니다.

[오정국/김씨 측 변호인]

“인정한다는 취지로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다 인정하는데도 불구하고 증거목록을 못 내서 재판이 지금 지연되게 된 것이죠”

실제 검찰은 압수수색한 증거물들에 대한 증거 목록을 제출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재판부는 “자백 사건에서 증거 분석을 이유로 증거 제출이 늦어지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다음 공판기일인 오는 16일까지 증거 목록을 제출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김씨 등은 지난 1월 매크로 프로그램을 가동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네이버 뉴스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 수를 올린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김씨 일당이 추가적으로 인터넷 공간에서 불법적인 댓글조작을 했는지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4일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제기된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경찰은 김경수 의원이 불법 댓글조작 행위를 사전에 알았거나 지시했는지 그리고 전 보좌관 한모 씨가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지한 시점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한편, 오늘 법원 앞에서는 보수 성향 단체들이 모여 “드루킹 사건에 대해 야권이 추천하고 임명하는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BBS뉴스 서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