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남북 화해를 바탕으로 한반도와 중국,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이른바 신 실크로드의 실현을 위한 한중 두나라 불교 교류의 중요성도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중국을 찾은 조계종의 승가교육 대표단이 중국 외교부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도 이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홍진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왼쪽부터) 조계종 교육부장 진광스님, 동국대 불교대학장 종호스님, 중국 외교부 아시아국 방쿤 참사관, 조계종 교육원장 현응스님, 진해 중국 외교부 아시아국 부국장 (가운데), 중앙승가대 총장 성문스님, 해인사 승가대학장 무애스님, 최재천 전 국회의원, 취환 중국문화우호협회 회장

 

지난 25일 중국 베이징 외교부.

조계종 교육원장 현응스님 등 승가교육 대표단은 중국 외교부 아시아국 진해 부국장과 만났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 두었기에, 모처럼 찾아온 한반도의 봄을 주제로 이야기꽃이 만개했습니다.

진해 부국장은 시진핑 주석이 지난 2013년 제안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 전략 ‘일대일로’ 가운데 바다의 실크로드는 신라에서 시작된다며 불교와의 인연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한반도에서 유라시아 대륙까지의 육로이동도 꿈이 아니라 현실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해 부국장/ 중국 외교부 아시아국: 바다의 실크로드는 신라에서 시작된 겁니다. 동국대도 관련이 있고 한반도에서 봄이 오고 실크로드 일대일로 동북아시아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과의 연결도 꿈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진해 부국장의 회담에는 이번 만남을 주선한 최재천 전 국회의원과 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 등이 함께 했습니다.

최 전 국회의원은 승가교육 대표단의 방중 이유를 설명하며, 불교를 통한 양국교류는 시진핑 주석이 최근 밝힌 ‘인류운명공동체’와도 맞닿아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최재천/ 전 국회의원: 이제 성지순례나 관광차원을 넘어서 중국이 주창하고 있는 소프트파워외교나 공공외교, 문화외교, 시 주석께서 제19차 당 대회에서 말씀하신 신영국제관계와 인류운명공동체라는 관점에서 한중간의 불교교류와 종교교류가 깊이 있게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조계종 승가교육 대표단은 방중기간, 중국 당나라 시대 수도 '장안'이었던 현재 산시성 서안을 찾아 ‘대안탑’ 등 신라시대 구법승들의 발자취를 되돌아 봤습니다.

왕오천축국전을 쓴 혜초스님과 현장법사 문하에서 역경사업을 펼쳤던 원측 스님 등 그 옛날 활발했던 한중불교교류가 다시 이뤄지기를 기원했습니다.

[현응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혜초스님, 원측스님 뿐만 아니라 많은 한국스님들이 베이징으로 남경으로 항주로 유학을 와서, 그분들이 한국에 돌아와서 불교와 문화와 중국의 역사를 전파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으로 더욱 구체화 된 한반도의 봄과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내륙과 해상을 잇는 실크로드 경제벨트인 ‘일대일로’.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과거에 매우 활발했던 불교를 통한 한중교류가 지금 이 시대에 다시 구현될 지 주목됩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