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3당이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에 관한 특검법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런 야당의 강한 압박 속에서 국회 정상화와 특검 수용을 둘러싼 여야간 협상은 성과없이 결렬됐고, 6월 지방선거-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도 결국 무산됐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오후 국회 의안과를 찾아 공동으로 작성한 특검법과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태표는 “별다른 의견 차이가 없어 쉽게 합의가 됐다”면서 “여당이 특검법과 국정조사를 받아들여서 진상규명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보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지만, ‘특검 수용’ 부분의 간극을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은 결국 결렬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 3당의 특검 요구를 '명백한 대선불복 선언’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정상화는 특검과 바꿀 문제가 아닌 국회 본연의 책무이자 의무”라면서 “교환 조건이 될 수 없고 돼서도 안 되는 부당한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특검법 발의 자체를 대선 불복 프레임으로 조장해서 야당을 공격하고,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아 참담하다”고 반박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청와대와 민주당이 떳떳하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특검 수용’을 둘러싸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면서 오늘이 최종 시한이었던 국민투표법 개정안 처리가 끝내 무산됐습니다.

따라서 6월 지방선거때 개헌 국민투표를 같이 실시하겠다는 정부 여당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고, 이런 결과가 지방선거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BBS NEWS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