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야 3당이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회 정상화도 특검이 받아들여져야 가능하다는 입장인데, 여당은 경찰 수사가 미진하면 특검을 하겠다며 맞섰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4월 임시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특검 수용’을 내걸었습니다.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관련 특검 발의와 개헌, 4월 임시 국회 대책을 위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이번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이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을 함께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야3당은 오늘 안에 특검법 관련 단일안을 마련해 제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들은 이자리에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네이버를 비롯한 인터넷 포털이 안고있는 댓글 관련 문제점 등을 바로잡는데도 힘을 합치기로 했습니다.

특검법이 수용되면 국회를 정상화하는데도 원칙적으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개헌 추진과 관련해서는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 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한다"고 합의했습니다.

야3당의 ‘특검수용’ 조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경찰의 수사가 미진하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서, “국민투표법 개정과 국회 정상화는 조건 없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BBS NEWS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