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백점기 교수

영국왕립조선학회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백점기 교수(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장)의 연구업적을 기리고자 지난 2014년에 제정한 「Jeom Kee Paik Prize(백점기상)」의 2018년도 수상자를 선정했습니다.

부산대학교는 영국왕립조선학회가 영국 BMT Defence Services사의 C. 릭비 (C. Rigby) 씨를 백점기상 4번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시상식은 지난 12일 영국왕립조선학회 런던본부 연차총회에서 개최됐으며, 릭비 씨는 수면 아래에서 어뢰 등의 폭발물이 터져 군함에 충격이 가해질 때 기둥이 파괴되는 현상을 규명하고 구조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혁신적 기술을 연구개발한 업적을 인정받았습니다. 

그의 연구는 ‘Shock resilence of structural pillars in naval vessels’라는 제목으로 영국왕립조선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논문집인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Engineering』에 게재됐습니다. 

영국왕실아카데미 산하 영국왕립조선학회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이 학회의 ‘윌리엄 프루드 메달’과 미국조선해양공학회의 ‘데이비드 W. 테일러 메달’을 모두 수상하는 등 세계 조선해양학계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부산대 백점기 교수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2014년에 「Jeom Kee Paik Prize(백점기상)」를 제정한 바 있다. 이번 수상자 선정 및 시상은 2015년 첫 선정 이후 네 번째 이뤄진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