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관련국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한국시간) 미일정상회담을 갖는 자리에서 “최고위급의 북한과 직접 대화”를 언급하고, “남북한이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고, 이를 축복한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미국 언론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내정자가 이달초 극비리에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고위급에서 북한과 적접 대화를 했다”며 북미간 고위급 접촉이 이뤄졌음을 공식화했습니다.

우리시간으로 오늘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가진 미일 정상회담 현장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한때 북미간 접촉주체가 누구인지를 둘러싸고 혼선이 빚어졌지만, 백악관측은 “대통령은 최고위급 차원에서 대화가 이뤄졌다고 말한 것이며 직접 자신이 함께 있었던 건 아니라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내정자가 이달초 극비리에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동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폼페이오 내정자는 CIA 전담팀을 진두지휘하며 북미 정보당국 간 막후 채널을 가동해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물밑 조율 작업을 주도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남북한)은 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 논의를 축복한다”는 입장도 밝혀, 남북 그리고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 논의가 다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들이 잘 진행되면 회담은 아마도 6월 초, 그보다 좀 전에 열릴 수도 있다"면서 후보지로 5개 장소가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일이 잘 안 풀려 우리가 회담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며 북미회담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매우 강력한 길로 계속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