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21년까지 3백억 투입, 해독정보 유전자 은행 구축

18일 정부 세종청사 농식품 기자실서 브리핑 중인 장승진 농진청 농업생명 자원부장

농촌진흥청이 토종 농축산 자원 23종에 대한 유전체 해독에 나섭니다.

농진청 장승진 농업생명부장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2021년까지 300억원을 들여 실용화 가능성이 큰 국내 농작물과 가축, 곤충 23종에 대한 유전체를 해독하고 이 정보로 유전자은행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부장은 “이번에 해독할 농생명 자원은 참깨, 브로콜리, 양배추, 수박(황피), 파프리카, 딸기, 율무 등 농작물 16종, 흑돼지(난축맛돈), 미니돼지 등 가축 3종, 흰점박이 꽃무지, 누에 등 곤충·선충 4종”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자료제공: 농진청)

장 부장은 이어 이번 사업에는 “농진청을 비롯해 국·공립연구소와 대학, 민간기업 25곳 연구원 등 320명이 참여하며 얻은 정보는 새로운 품종의 종자 개발은 물론 식·의약품, 화장품 등 산업 소재 개발의 기초 정보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연구를 통해 해독한 유전체를 이용한 새 품종을 육성할 뿐 아니라 토종 품종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나라가 먼저 유전체를 해독해 새 품종을 개발하면 우리가 사용료를 내야 하는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2014년부터 농진청 등 7개 정부 부·청 공동으로 유전체 해독과 공동 활용을 위한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을 추진해 왔고 정보 보관소격인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NABIC)엔 현재 315종 316만2천건(29.7테라바이트)의 정보를 확보하고 일반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