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명상과 간화선 수행 도량인 서울 강남의 참불선원이 개원 5주년을 맞았습니다.

참불선원은 최근 확장 불사를 마무리 지으면서,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우리 불교의 전통 수행법을 알리게 됐습니다.

보도에 정영석 기자입니다.

 

5년 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아파트단지 상가에서 처음 문을 연 참불선원.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명상 스승, 아잔브람 스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세워진 참불선원은 시민과 불자들에게 간화선과 호흡명상 등을 지도해오고 있습니다.

명상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산사에 가지 않아도 일상에서 명상을 체험할 수 있기에 각광을 받아왔습니다.

[각산 스님/참불선원장: 참된 불교라는 것은 참된 불빛의 역할을 해야합니다 그것은 바로 참선만이 불교 가르침의 정수입니다.]

참불선원이 개원 5주년을 맞아 수행 공간을 확장해, 도심 속 수행 중심도량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3층만 써오던 것을 2층과 4층으로 좀 더 늘리게 되면서, 큰법당과 명상 선방, 명상불교대학 강의실, 카페, 참선지대방 등을 갖추게 됐습니다.

선원장 각산 스님은 불사는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면서, 전세계 명상과 참선 수행을 이끄는 도량으로 도약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각산 스님/참불선원장: 지금 세계는 참선이 종교의 대세입니다 왜냐하면 참선이 명상의 완성이요 참선이 종교의 귀결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언제든지 그냥 편안하게 와서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늘어날 것입니다.]

각산 스님의 은사인, 해인사 희랑대 조실 보광 스님은 증명법사로 나서 인간이 본성을 깨치면 누구나 부처님이 된다는 '견성성불'의 가르침을 설했습니다.

[보광 스님/해인사 희랑대 조실: 불지견(佛知見)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다만 너의 마음이지 다른 것이 아니다 그래서 달리 별로 부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마음이 부처고, 부처가 곧 마음이다 이런 말입니다 그러니까 즉심즉불(卽心卽佛)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법회에서는 50여 명의 수행승이 참석해 확장 불사를 축하했고, 참불선원 신도들은 스님들에게 공양물을 올리면서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참불선원 개원 5주년을 기념한 법회에는 금강선원장 혜거 스님을 비롯해 전국선원수좌회 전 부의장 선법 스님,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국회 정각회장 주호영 의원, 선상신 BBS 불교방송 사장 등 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스탠딩]

참불선원은 오는 19일부터 26일까지 이 시대의 선승들을 법사로 하는 육조단경 대법회를 이어갑니다.

서울 강남권을 넘어 도심을 대표하는 명상과 간화선 수행 도량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김남환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