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한불교천태종 18대 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취임했습니다.

문덕 스님은 한국불교의 가치를 천태종단이 앞장서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손도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대한불교천태종 18대 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오늘(11일) 취임했다.

 

천태종 제18대 총무원장 문덕스님 취임 법회와 제17대 총무원장 춘광스님 이임법회가 오늘(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에서 봉행됐습니다.

법회에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종단 대표를 비롯해 불교 지도자와 정관계 인사, 천태종 종도 등 3천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문덕 스님은 취임사에서 천태종의 3대 지표인 ‘애국·생활·대중’ 불교를 소개하며 종단과 한국불교, 그리고 국가발전에 따른 종교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문덕 스님/ 천태종 제18대 총무원장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시대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생활문화와 사회, 도덕적 가치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주시하고 바른 길을 제시하는 것 또한 종교가 지닌 또 다른 사명이라고 할 것입니다.  ”

문덕 스님은 향후 ‘종단 운영 방향’과 ‘각오’도 밝혔습니다.

먼저 ‘종단과 스님, 불자’ 등 천태종의 모든 구성원이 수행정진과 전법교화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수행정진과 전법교화는 종단과 한국불교의 미래라는 게 문덕 스님의 생각입니다.

또 종무행정 등의 제도를 보완해 ‘선진 종단’을 만들겠다는 각옵니다. 

[인터뷰]문덕 스님/ 천태종 제18대 총무원장
“효율적 종무행정을 위한 제도의 정비 보완과 함께 시대적 사명의 구현을 위해서도 지킬 것과 쇄신할 것을 명철히 판단해 종단 안팎을 두로 잘 살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사회 변화에 따른 불교의 역할과 정체성, 가치 등을 한 단계 높일 계획입니다.

문덕스님은 1971년 상월원각대조사를 은사로 출가해, 대충대종사를 계사로 득도했고 종정사서와 종의회 의원, 15대 종의회의장. 총무부장 등 종단 주요 소임을 역임했습니다.

한편 제17대 총무원장 춘광스님 이임법회도 함께 봉행됐습니다.

춘광스님은 “종단이 문덕 스님을 중심으로 한단계 더 발전되길 기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춘광스님/ 천태종 제17대 총무원장

 

“문덕 총무원장 스님께서는 수행력과 덕망이 후덕하시고 종무행정 경험도 두루 갖추셨습니다. 종단 안팎의 모든 일들이 원만히 추진되고 성취될 수 있도록 종도들께서는 각별한 관심,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스텐드 업]
‘애국, 생활, 대중’ 불교를 지향하고 있는 천태종.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종교가 갖고 있는 사명을 시대의 흐름과 호흡하며 대중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BBS 뉴스 손도언 기자
k-55son@hanmail.net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