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청와대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 회담 개최에 대해 '남북·미북·남북미 정상회담 이후’에 판단할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중국 방문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6자회담에 복귀할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청와대는 남북·미북정상회담과 가능하다면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한 뒤 필요하면 6자회담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관련국들로부터 조금 더 안전한 장치가 필요하다 싶으면 6자로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순서상의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 정부가 6자 회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라며 "6자 회담이 도움이 될 지 안될지는 남북·미북·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해보고 나서 판단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6자회담이 ‘남북·미북·남북미 정상회담 이후'라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겁니다.

6자회담이란 다자 논의틀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다 실패했던 과거를 반복하기 보다는 핵심 당사자간 담판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앞서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웢장이 지난달 북·중 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논의하는 ‘6자회담’에 복귀할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음달로 예정된 미국과의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이 이런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북한의 6자 회담 복귀 가능성을 반기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미 국무부는 “협상이 비핵화 목표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논의 틀이 '다자'로 흐를 경우 각 국의 이해가 엇갈리면서 비핵화와 안전보장, 본질적인 문제를 놓고 타협을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우려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