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로 70주년을 맞은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과거 정부의 잘못을 사과하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습니다.

여야 지도부도 오늘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들을 위로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주민 3만여 명, 제주 인구의 3분의 1이 희생된 우리나라 현대사의 비극 ‘제주 4‧3 사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올해 70주년을 맞은 제주 4‧3희생자 추모식에 참석했습니다.

현직 대통령의 추모식 참석은 지난 2006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로 12년 만입니다.

빨간 동백꽃 뱃지를 단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4‧3의 진실을 기억하고 드러내는 일이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의 길을 열어가는 과정“이라며 희생자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깊이 감사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특별법을 제정한 김대중 대통령과 국가 책임을 처음으로 인정한 노무현 대통령의 토대 위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이루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2/ 문재인 대통령>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합니다.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또 국회와 적극 협의해 유족들과 생존희생자들에 대한 배‧보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행사에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한국당 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모두 자리해 유가족들을 위로했습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4‧3 특별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어 조만간 국회 통과도 이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국회에 계류된 ‘4‧3사건 특별법’은 사건의 정의를 명확히 규정하고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규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주 4·3사건은 지난 1948년 이념 갈등이 정부의 과잉진압으로 이어지면서 무고한 제주 주민들이 희생된 사건입니다.

현재 진보 진영 측에서는 국가권력에 의한 비극이란 점에서 항쟁으로, 보수 단체 일각에선 대한민국 정부수립 방해를 목적으로 한 폭동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