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국민 3명의 가나 해역 납치 사건을 두고 석방을 위한 구축함이 늦게 출동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대해 “우리 국민의 안전 확인이 우선인 상황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오늘 국방부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즉각 이동한다는 문제에 방점을 둘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 확인이 우선이었다는 것을 먼저 이해해달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 실장은 그러면서 "문무대왕함은 긴급 출동에 앞서 대비 태세와 현장이동 준비, 관련 지역 정보 등을 우방국과 공유하며 만반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군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달 26일 한국인 선원 3명 등 40여명이 탑승한 참치잡이 어선 마린호가 가나 인근 해역에서 납치되자 이틀 뒤 아덴만 해역에서 작전중인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을 긴급 출동시켰습니다.

합참은 문무대왕함 급파 과정을 두고는 당초 "합참 의장의 건의로 통수권자의 지시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가 시간이 흐른 뒤 문재인 대통령이 출동 결정을 내렸다며 정정해 혼선을 빚었습니다.

노재천 실장은 브리핑 후 4시간 쯤 지나 별도의 브리핑과 문자 메시지로 “문 대통령이 지난 28일 새벽 귀국 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청해부대를 피랍 해역으로 급파하라고 지시했고, 이에따라 합참이 당일 오전 9시 문무대왕함의 이동을 긴급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노 실장은 “합참의장이 상부 지시에 대비해 청해부대가 현장으로 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한 것을 통수권자에게 광의의 건의를 한 행위로 판단해 답변한 것이 혼선을 일으켜 죄송하다"고 해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