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강도 높은 금융규제에 국세청의 세무조사도 한층 강화됐습니다.

국세청이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 강남권에 대한 추가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보도에 권은이 기잡니다.

 

< 기자 >

가계부채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신DTI에 이어 총체적상환능력비율 DSR 도입 등 금융권 대출 조건이 한층 깐깐해졌습니다.

부동산 가격 급등 지역에 대한 정부의 모니터링과 국세청의 세무조사도 강도높게 진행됩니다.

국세청은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 강남 4구에 대해 추가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4차례 기획조사를 벌인데 이어 5번째 세무조삽니다.

4차례에 걸친 기획조사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투기가 근절되지 않자 초강수 조치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 강남권 아파트 거래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여 수백건의 추가 탈세혐의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대상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사 대상자는 3백명 내외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특히 최근 30세 미만 당첨자가 속출해 ‘금수저’ 청약 의혹이 불거진 서울 개포 재건축 아파트의 불법 증여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국토부로부터 관련 자료가 넘어오는 대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세청은 지난 8월부터 투기 의혹이 있는 강남 4구 천 375명에 대해 기획 조사를 벌여 779명에 대해 세금을 추징했습니다

국세청은 이번 추가 조사 외에도 부동산 가격 급등지역에 대해서는 연중 상시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됩니다.

BBS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