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주재 회의서 결정사항, “향후 시행 여부? 모른다”

 

농식품부는 반려견 안전문제가 사회문제화 되자 지난 1월 총리주제 회의까지 거쳐 신고포상금제 일명 펫 파파라치제도를 내일부터 시행하는 내용의 반려견 안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시행 하루전인 오늘 돌연 사회적 합의가 안됐다는 이유로 펫 파파라치제 시행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탁상행정의 전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남선기자입니다.

 

지난해 후반기 반려견에 의한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반려견 안전에 대한 여론이 들끓었습니다.

그러자 정부는 올 1월18일, 총리주재 국정현안안전 조정회의까지 열며 반려견 안전 종합 대책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발표 당시 대책 가운데 3월22일부터 시행한다는 신고포상제 즉 펫 파파라치제 도입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견주의 의무 불이행을 시민이 감시하는 제도로 세금이 소비되는 제도였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반려견 등록율은 우리나라 전체 반려견 약 700만 마리 가운데 약 110만마리, 15% 불과합니다.

따라서 펫 파파라치 단속의 실효성에 의구심이 제기 됐고 실행과정의 인권침해 우려를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는 지적도 잇따랐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밀어 부쳤습니다.

지난 1월18일 농식품 박병홍 축산국장의 발표 직접들어 보시죠

.[“저희들이 3월 22일부터 포상금 제도를 도입해서 주변에서 그런 걸 발견을 했을 때 신고를 할 수 있는, 신고포상금 제도도 만들었습니다만 다시 말씀드리는 것처럼 어쨌든 이게 반려동물 소유자들이 그런 문화를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농식품부가 시행 하루를 앞둔 오늘 펫파파라치 제도를 전면 유보한다고 밝혔습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국장입니다.

["반려동물 소유자 준수사항 위반에 대한 신고포상제의 경우, 찬반양론으로 인해 세부방안에 대해 의견수렴·논의·검토를 지속해 왔습니다만,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되지 않아 추가 논의와 검토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향후 시행여부도 사회적 합의여부를 고려해야 하기에  확답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여론을 의식해 신중한 검토 없이 결정한 정책.. 3개월 만에 그것도 시행을 하루 앞두고 슬그머니 사회적 합의를 핑계로 유보한 것입니다.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남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