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과에 따라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추진할 의사를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또 다음달에 있을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문이 도출될 경우 정권이 바뀌어도 지켜질 수 있도록 국회 비준을 받겠다고도 언급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남북, 북미에 이은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은 회담 자체가 세계적인 일로 장소에 따라서 더욱 극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실제 이뤄질 경우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중심으로 하는 한반도 문제 해결의 중대 전기가 마련될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3국 정상회담 개최지 장소도 중재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판문점이 꼽히고 있습니다.

INSERT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의 성과가 나온다면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갈 수 있다. 거기서는 비핵화 평화체제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남북미 정상들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서 의미는 분명히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다음달 말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문이 도출될 경우 국회 비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치 상황에 따라 흔들리지 않고 정권이 바뀐다 해도 합의 내용이 영속성을 갖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INSERT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또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미국의 보장'이 필요하다며 남북정상회담 추진 과정의 모든 사안을 미국과 공유하며 협조하라고 준비위원회에 지시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