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버섯 이슬람시장 진출 기대

▲ 후세인 가지카야 터키농업연구개발정책청장, 곽영호 경북도농업기술원장(사진 중앙 오른쪽)이 고품질 포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농업기술원은 어제(19일) 터키 얄로바에 위치한 터키중앙원예연구소에 한국형 버섯 병재배 생산시설을 첫 수출하고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준공식에는 곽영호 경북도농업기술원장, 메흐메트 대니스 터키 농림부차관, 일마즈 보즈 터키 중앙원예연구소 소장, 박용덕 터키한인회장을 비롯해 농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도 농업기술원은 2013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됐던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가 인연이 돼 터키 중앙원예연구소와 공동으로 2015년부터 수출용 버섯 신품종 육성을 위한 국제 공동 연구과제를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실로 지난해 아위느타리버섯 신품종 ‘바위1호’(터키 카파도키아 지역 유명관광지인 버섯바위 브랜드 활용)가 탄생했습니다.

‘바위1호’는 느타리와 새송이의 특성을 함께 가진 버섯으로 쫄깃하고 아삭하며 새송이 보다 비타민C가 6배 높아 항산화 효과도 커 유럽에서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신품종의 공동수출 교두보 역할을 할 ‘버섯재배를 위한 자동화 병재배 공정 도입 과제’를 2016년부터 공동 추진하고 있습니다.

19일 경북도농업기술원과 터키 관계자들이 터키중앙원예연구소에 준공한 한국형 버섯 병재재 생산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경북도 제공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에 ‘한국형 병버섯 재배시스템’을 전수, 터키 중앙원예연구소에 설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육성 신품종 버섯의 유렵과 이슬람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준공식에 이어 ‘고품질 포도 품종 육성’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신규과제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급증하고 있는 수입산 포도를 능가하는 씨가 없고, 당도가 높은 유럽형 포도 신품종 육성을 위해 ‘한-터키 생식용 포도 육종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국내 버섯품종이 터키와 유럽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디딘 것 같아 기쁘다”며 “올해 시작하는 포도 신품종 공동연구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