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4월 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울산 태화강대공원.

[앵커]지방사 연결해서 지역소식 들어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울산으로 가보겠습니다. 김형열 기자!
 
[기자]네 울산입니다.
 
[앵커]다음달이면 울산에서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열리죠?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앞두고 울산시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면서요?
 
[기자]네, 울산 태화강 정원박람회는 다음달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를 주제로 태화강대공원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울산시는 관광산업을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관광객 천만명 유치를 목표로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이 있습니다.
 
박람회는 해외 초청작가 등 국내외 유명 정원작가들이 대거 참여해 모두 64개의 정원이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을 중심으로 전시됩니다.
 
울산시는 태화강 국가정원 신청에 앞서 박람회를 개최해 국가정원 지정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분위기 조성을 위해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앵커]그런데,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박람회 개최를 두고 선거용 퍼포먼스라며 반발하고 있다죠? 
 
[기자]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이번 박람회가 선거를 앞두고 무리하게 추진되면서 혈세 낭비이자, 현 김기현 시장의 치적쌓기용이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전체 20억원의 예산 가운데 절반인 10억원을 들여 조성한 국내외 작가들의 정원이 행사기간이 끝나면 모두 철거해야 하기 때문에 입니다.
 
[앵커]그건 왜 그렇죠? 국내외 유명 작가의 정원을 잘 볼 수 없는데 박람회가 끝나도 계속 볼 수 없다는 말인가요?
 
[기자]네, 하천법에 따르면 박람회 장소인 태화강대공원은 국토부의 점용허가를 받지 않을 경우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다만 축제 개최 등 지자체의 편의를 위해 임시로 점용 승인을 시·도 지사가 허가할 수 있지만, 박람회가 끝나면 모든 시설물을 철거하고 원상복구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김형근 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의 말입니다.
 
[인서트]김형근/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하천관리청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확인을 들어갔는데 결론은 시설을 완전히 다 철거해서 원상복구하지 않으면 정원박람회를 할 수 없다. 그렇게되면 20억이 들어가는 행산데 20억이 들어가는 행사에 9일이죠, 행사기간이 4월 13일에서 21일까지 고작 9일 동안만 전시하기 위해서 막대한 예산인 20억이 들어가서...”
 
[앵커]그렇다면 울산시의 입장이 궁금한데요, 울산시는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나요?
 
[기자]네, 당초 박람회 이후에도 시설물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던 울산시는  상당히 난감한 상황인데요,
 
시는 일단 임시 점용 기간을 박람회 이후인 6월 말까지 최대한 늘려 해법을 모색한다는 입장입니다.
 
울산시관계자의 말입니다.
 
[인서트]울산시 관계자-“하천관리와 재해에 저촉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철거가 불가피하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존치를 해야하는 것이 우리시의 입장입니다.유속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전문가들의 충분한 검토를 받아서 어떠한 시설들이 존치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고, 이 과정에서 존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다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하천관리청과 협의를 거쳐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시설들이 유지될 수 있도록 처리할 계획입니다”
 
[기자]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입니다.

울산시는 박람회가 끝나는 대로 정부에 국가정원 신청을 할 계획인데요,

올해 국가정원 지정을 받지 못하면 법 개정으로 3년간 허송세월을 보내야 합니다.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번 박람회가 울산시민 모두가 염원하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