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FTA 협상이 잘 안되면 주한미군을 철수시키겠다"고 해석될 수 있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백악관은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한 게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FTA와 주한미군을 언급해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한 만찬행사에 참석해 "미국은 한국과의 무역에서 돈을 잃고, 주한미군을 파견하느라 또 돈을 잃는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이 부자가 될 때, 미국은 계속 도와주기만 했다"면서 기존의 한미FTA 내용을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한과 북한 사이에 주한미군 병사 3만 2천명이 파견돼 있다"면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 흥미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을 두고,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은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하는 대목'이라고 해석했습니다.

한국과의 FTA 개정 협상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는, 일종의 협박성 발언이라는 겁니다.

이번 발언이 논란을 일으키면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주한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한다면. 북한 김정은이 승리의 춤을 출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이번 발언에 대해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을 철수시키겠다는 의미로 발언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전문에서도 '주한미군 철수'라는 내용을 명시적으로 언급한 표현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