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제 이틀 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됩니다.

전직 대통령으로는 네 번째인데요.

검찰은 박영준 전 차관 등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을 불러 막판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왕차관'으로 불렸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박 전 차관은 어제 오전 10시쯤 소환돼 14시간 가량 검찰 조사를 받고 오늘 새벽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불법자금 수수 과정에 개입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박 전 차관은 "성실히 조사 받았다"는 말만 남긴채 검찰 청사를 떠났습니다.

[인서트1/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성실히 조사받았습니다."

박 전 차관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기업 등에서 불법자금을 수수하고, 인사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불법자금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청계재단 이사장인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도 불러 조사했습니다.

송 전 장관 역시 청계재단 이사장으로 일하면서 불법자금을 받는데 관여했거나 그 흐름을 알고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겁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막판 보강수사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질문지 작성에도 돌입했습니다.

반면 이 전 대통령 측은 오늘 변호인단 선임계를 제출하고 소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모레 포토라인에서 검찰 조사에 임하는 입장과 국민께 하고 싶은 말을 간략히 밝힐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례적인 수준의 발언은 아닐 것으로 알려지면서 발언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