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만남 요청에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밝히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대화 중재 노력이 결실을 앞두게 됐습니다.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면 한반도 정세가 대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대북 특사단이 “가능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뜻을 전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이로써 북미정상회담이 가시권에 들어왔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북미대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통일부 이유진 부대변인입니다.

(정부는 최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이러한 일련의 흐름들이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고, 나아가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를 정착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때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던 한반도 정세는 올해들어 대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해 북한은 핵과 미사일 도발을 잇따라 감행하며 마침내 핵무력 완성까지 선언했습니다.

미국은 ‘압박과 관여’ 정책을 추진했고,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국면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베를린 구상을 발표하는 등 남북관계 복원과 북핵 문제 해결 의지를 꾸준히 보여왔습니다.

이에 화답하듯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보이면서 변화가 시작됐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교류의 물꼬가 트였고, 북미대화를 중재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은 계속됐습니다.

대북 특사단이 지난 5일 북한 평양을 방문한 데 이어 미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면서 북미대화의 결실을 앞두게 됐습니다.

대북 특사단의 방북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언급하고, 핵 미사일 시험의 자제를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 위원장을 올해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밝히면서 북미정상회담은 가시권에 들어왔습니다.

4월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5월에 개최되면 북핵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으면서 한반도 정세에도 대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