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 2007년 국립공원입장료가 폐지된 지 어느새 10년이 지났지만, 문화재구역 입장료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제도 신설 50주년을 맞은 지난 해에 나란히 들어선 문재인 정부와 조계종의 새 집행부가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홍진호 기잡니다.

지난해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 방한한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과 함께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을 방문해 환담을 나눴다.

 

촛불집회와 대통령 탄핵, 조기 대선으로 분주했던 지난 해는 국립공원 신설 된지 50주년을 맞는 해로, 문화재구역 입장료에 대한 사회적 논의도 활발했습니다.

현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인 지난해 5월 2일, BBS불교방송에 출연해 문화재구역 입장료 폐지의 전제 조건으로 국가와 지자체의 지원을 분명히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2017. 5. 2 BBS 방송 中에서: 그래서 저는 이제는 그런 사찰 그런 입장료 이런 것은 조금 폐지하는 대신에 국가나 지자체가 사찰에 전통문화보존을 위해서 보다 많은 지원을 해주고...]

문화재구역 입장료 대정부 협의의 주체인 조계종도 선거를 통해 새 총무원장으로 설정스님이 취임하면서, 정부의 문화재 정책 전반에 대한 협의를 시사했습니다. 

[설정스님/ 2017. 9. 28 BBS 방송 中에서: 사찰 산림 문제 등 여러 가지 정부와 협의할 것이 많습니다. 문화재를 소유한 사찰로서 문화재 주체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이것은 정부와 그동안 시혜적 관계를 했는데...]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는 매번 '국정감사'에서 지적되고 쟁점화 되었습니다.  

문화재청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했지만, 정부의 일방적 조사에 조계종이 크게 반발하면서 정부와 조계종 간 갈등의 골은 더욱 커졌습니다.  

급기야 나선화 당시 문화재청장이 조계종을 예방해 사과하고 정책협의회 구성을 약속했지만, 총무원장과 문화재청장이 바뀐 현재까지도 협의의 진전은 없습니다. 

[김종진/ 문화재청장: 정책협의회가 있으니깐요. 조계종과 잘 협의를 해서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을 하고 다만 법적인 절차와 내용적인 부분은...]

국정감사 등에서 문화재구역 입장료의 법적인 징수 근거가 미약하다는 게 항상 도마 위에 오르고 있지만, 법적 사항에 대해선 조계종도 할 말이 많습니다.

조계종은 문화재구역 입장료 해법의 첫 단계로 '자연공원법' 개정을 주장하면서, 특히, 자연공원에 편입된 '사찰지'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습니다. 

[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국립공원 내 사찰의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연공원법 개정을 제안하였으며, 자연공원 및 도시공원 등에 편입된 '사찰지'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공원정책위원회'를 제안한 바 있습니다.]

현재 여권은 문화재구역 입장료에 대한 관련 법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계종도 관련 TF팀을 꾸려 대 정부 협의와 관련법안 논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앙금을 털어버리고, 조계종과 정부가 계속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지, 또 '폐지에 따른 지원'이라는 대통령 공약사항이 과연 이행될 지, 교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김남환)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