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훈 박달나무한의원장(부산시 한의사회 의무이사)

● 출연 : 김용훈 박달나무한의원장(부산시 한의사회 의무이사)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한의사회 의무이사를 맡고 있고, 박달나무한의원 원장이신 김용훈 원장님과 함께 구안와사(口眼喎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김용훈 원장님 전화연결 되어있습니다. 김용훈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박달나무한의원 김용훈입니다.)

김용훈 박달나무한의원장

질문1) 오늘 주제가 구안와사 인데요, 구안와사(口眼喎斜)란 어떤 질환인가요?

-구안와사(口眼喎斜, facial nerve palsy)는 입 구(口), 눈 안(眼), 입 비뚤어질 와(喎), 기울 사(斜)로 이루어진 한자로서 눈과 입이 비뚤어져 있다는 뜻의 병명입니다. 신경과 의사들은 안면신경마비, 벨마비 등의 병명을 주로 사용하며, 한의사들은 구안와사, 와사풍 등의 병명을 주로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같은 질환을 의미합니다.

구안와사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서 일반적으로 뇌졸중(뇌경색,뇌출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중풍)와는 구분하여 치료합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대부분 양호한 예후를 보입니다. 대체로 3~4일에 걸쳐 진행되며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호전되어 1년 이내에 대부분 회복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2) 그렇다면 '구안와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구안와사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 벨마비(Bell’s palsy)에 속하는 특발성 안면신경마비입니다.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으나 바이러스 감염 혹은 신경염에 의한 마비로 추측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람세이헌트증후군(Ramsay Hunt's syndrome)에 의한 안면신경마비가 많은데 대상포진(herpes zoster) 바이러스에 의한 마비로서 통증이 매우 심하며 수포가 발생합니다.

그밖에 급성 중이염, 외상이나 수술 등으로 안면신경이 손상된 경우, 신경종양으로 안면신경이 압박된 경우, 유전적 원인(선천성 Ⅵ, Ⅶ 뇌신경 장애)에 의해서도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합니다. 또 차가운 곳에 노출되어 혈류에 장애가 발생하여 안면근육이 마비되기도 합니다.

질문3) 그렇다면,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인 '구안와사'는 주로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구안와사는 외관상 안면이 비뚤어지고 이상감각을 보입니다. 이마에 주름 잡기, 눈 감기, 입 꼬리 올리기, 코 찡그리기 등과 같은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특히 근육 기능이 저하되어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으로 음식물이 새어 나오고, '악어눈물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눈물이 새는 증상이 있으며, 세수를 할 때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비눗물이 환측 눈에 들어가는 등의 불편이 있습니다.

[벨마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비가 발생하기 전 귀 뒷부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흔합니다.

•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 눈을 감기가 어렵습니다. 눈물이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으며, 눈이 뻑뻑해지고 충혈될 수 있습니다.

• 웃을 때 입꼬리가 정상적인 부위로만 당겨 올라가기 때문에 입이 돌아간 듯이 보입니다.

• 양치질이나 식사시 마비된 쪽으로 침이나 음식물을 흘리게 됩니다.

• 한 쪽 귀로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 한 쪽 혀의 입맛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질문4) 구안와사 발병시, 뇌졸중에 의한 중추성인지, 일반적인 말초성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일반적으로 구안와사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에 의한 것이지만 ,구안와사의 증상이 발현되면 가장 먼저 중추성 안면신경마비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급성 편측성 안면마비가 있으면서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고, 눈 감기가 자유로운 경우는 뇌졸중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라면 환측 이마의 주름을 잡을 수 없으며 눈을 감을 때 환측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습니다.

또한, 안면마비 이외에 팔, 다리의 마비나 감각이상, 음식물 삼키기가 어려울 경우, 어지러움증, 사물이 두 개로 보일 경우, 중심을 잡기 어려운 경우 등이 동반되어 있으면 뇌졸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확하게는 CT 혹은 MRI 등으로 검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5) 구안와사의 경우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많은가요?

-구안와사(안면마비)를 치료해도 다양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불완전하게 회복되어 마비가 남는 후유증 이외에도 마비가 회복되면서 서서히 안면 경련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고, 입을 벌리면 눈이 감기는 ‘동시 운동증’, 식사할 때 눈물이 나는 증상 등 여러 형태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통로로 회복되지 않고 잘못된 신경 기능을 갖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면 마비가 생기면 초기에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3주 이내의 초기에 시작하면 회복이 빠르고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질문6) 그렇다면,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발생시 한의원에서 어떤 치료를 받을수 있나요?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에 한약처방, 침, 뜸, 약침, 추나요법, 부항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한약 : 구안와사를 유발한 원인이 다양하므로, 각 환자들의 몸상태를 변증하여 어떠한 원인이 구안와사를 일으켰는지 먼저 진단한 후, 그에 따라 처방합니다. 손상된 신경과 저하된 근육 기능의 회복을 돕고 후유증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가진 한약을 처방합니다.

2) 침치료 : 인체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구안와사의 주원인인 풍한사를 제거하며, 안면부의 손상된 신경과 근육기능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3) 뜸 치료 : 안면의 찬 기운을 몰아내고, 마비된 안면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담음으로 인한 신경압박을 줄여 구안와사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약침 : 순수 한약 성분을 정제한 약침을 경혈에 주입하여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경락학설에 따라 안면부의 경락인 족양명경, 수양명경 등의 혈위에 주입하여 국소 발열과 발적 반응을 유발하여 뜸 효과와 유사한 효과를 얻고 동시에 소염, 진통, 면역강화, 순환촉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추나요법 : 골격을 교정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신체의 균형을 맞추어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이고, 저하된 혈행을 촉진시켜 치료를 돕는다.

6) 부항 : 음압을 이용하여 관련 부위의 혈행을 개선하고, 귀 뒤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습식부항 치료를 진행하여 통증을 줄이고, 피하 일혈반(溢血斑)의 재흡수 과정에서 면역체 형성에 영향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질문7) 끝으로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구안와사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에서는 환부를 차가운 곳에 노출하거나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구안와사 상태에는 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생리식염수, 인공눈물 등을 이용하여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며, 수면 시 안대를 착용하여 외부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누를 이용하여 세수를 하는 경우 눈이 잘 감기지 않아 눈에 비눗물에 직접 접촉될 수 있으므로 비누 사용을 피하고, 환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마사지, 더운찜질을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에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충분한 수면과 영양섭취가 필요합니다.

구안와사(안면마비)가 발생하였을 경우 마비의 원인이 중추성인지 말초성인지 확인해야 하며, 중추성이라면 응급상황이므로 뇌졸중(뇌경색, 뇌출혈)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하므로, 한방병원이나 대학병원 등의 상급의료기관으로 최대한 빨리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말초성의 경우에도 치료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마비가 발생하였을 경우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