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습니다.

또 내년이 건국 100주년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한반도 항구적 평화 구축'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일제시대, 수많은 애국 선열들이 부당하게 옥살이를 했던 서울 서대문형무소.

김구 선생과 광복군이 독립운동에 사용한 태극기가 나란히 걸린 이곳 붉은 담장 너머로 애국가가 울려 퍼졌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99주년을 맞은 3‧1절 기념식이 세종문화회관이 아닌 서대문형무소 안뜰 무대에서 거행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북 문제에 비중을 둔 지난 정부의 3.1 기념사와 달리 3.1절에 담긴 항일 정신과 건국의 의미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특히 과거사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일본을 향해서는 직설적으로 반성과 책임을 촉구했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습니다.“

문 대통령은 ‘독도’ 문제에 대해서도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고 하면서 한일간 예민한 현안을 피해가지 않았습니다. 

<인서트 2/ 문재인 대통령>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입니다.  우리 고유의 영토입니다.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일본 정부가 “극히 유감”을 표하면서 우리 정부에 항의했고, 자유한국당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달라진 남북 관계를 의식한 듯 북한 문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건국 100주년을 맞게 되는 내년을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원년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밝혀 남북관계를 급진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인서트 3/ 문재인 대통령>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번 3.1절 기념사에서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 법통을 강조하면서 내년이 건국 100주년임을 거듭 강조했는데, 진보와 보수 진영간의 ‘건국절 시점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검은색 한복 두루마기 차림으로 3.1절 기념식에 참석한 뒤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독립문까지 400m 구간을 시민들과 함께 걸었습니다.

문 대통령의 첫 3.1절 기념사는 일본을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언급하지 않고, 건국절 논란을 다시 촉발시키면서 한일 관계와 여야간에 상당한 논란을 낳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