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울산 동구 전경. 울산 동구청 제공=BBS불교방송.

[앵커]다음은 지방사 소식을 알아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울산BBS 연결합니다. 박상규 기자.

[기자]네. 울산입니다.

[앵커]극심한 조선업 경기불황으로 울산 동구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소식, 지난달 이 시간에 전해드렸는데요.
어째 조금 나아지는 기미가 보입니까?

[기자]네. 지난 시간, 이 소식을 전할 때만 해도 현대중공업 노사의 2년치 임단협이 타결되기 전이었는데요.
한달 사이 현대중공업 노사 입단협 타결이 이뤄지면서 다소 숨통은 트인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울산 동구의 경기가 회복됐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권명호 울산 동구청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인서트]권명호 울산 동구청장 - "조선업 불황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동구지역의 모든 업종이 오랫동안 동반 침체된 상태입니다. 조선업 특별고용업종 지정 이후에 동구지역 조선업종 실질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기에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지금 조선업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온기가 돌려면 올 하반기는 지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지금이 가장 힘든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앵커]그러니깐 예전보다는 다소 나아졌지만 경기회복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군요?

[기자]네. 그렇습니다.

[앵커]울산 동구는 이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하기로 했죠?

[기자]네. 앞서 인터뷰 내용도 들어봤지만요.
지속된 조선업 경기 불황으로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고용사정이 악화된데 따른 조치입니다. 
울산 동구는 다음달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앵커]고용위기지역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기자]고용위기지역 지정은 기업의 대규모 도산이나 구조조정 등으로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악화될 우려가 있는 업종이나 지역에 행정·재정·금융 지원 등을 하는 제도입니다.
지금 울산 동구지역 상황을 봤을 때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권명호 울산 동구청장의 말, 이어 듣겠습니다. 

[인서트]권명호 울산 동구청장 - "조선업 뿐만 아니라 동구의 모든 업종이 골고루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과 함께 반드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야 합니다."

[앵커]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어떤 요건을 갖춰야 합니까? 

[기자]해당 지역의 직전 1년간 평균 피보험자수가 그 3년전 1년간의 평균 피보험자수보다 7% 이상 감소하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는데요.
울산 동구의 경우에는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3년 전보다 26.6%가 줄어드는 등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그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기자]네. 일자리 관련 지원이 중점적으로 이뤄지는데요.
울산 동구청 김일만 경제진흥과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인서트]울산 동구청 김일만 경제진흥과장 -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사업주에게는 지역고용촉진지원금, 고용유지지원금도 확대되고, 소상공인에게는 경영안정자금이 우선적으로 지원됩니다. 그리고 중소기업 육성지원자금도 최대 3억원까지 이자 3%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고, 또 실직자에게는 취업성공 패키지를 확대하고 직업능력개발비를 지원하고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 참여도 확대 지원합니다. "

[앵커]향후 진행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울산 동구청은 다음달 지역고용심의회 심의를 열고,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인데요. 
이후 관계부처 합동 조사단이 지역의 고용·실업 상황 등을 조사한뒤 고용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오는 6~7월쯤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