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독도관련 단체, 독도수호 중점학교 교사와 학생 등과 일본의 독도 침탈행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일본의 죽도의 날 행사를 강력 규탄하고 독도 영토도발 행위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오늘(22일) 오후 도청 프로레센터에서 일본 시마네현이 오후 1시30분 강행한 ‘죽도의 날’ 행사를 강력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독도 관련 단체 대표, 독도수호 중점학교 교사와 학생 등 10여명이 함께 했습니다.

김 지사는 성명서를 통해 소위 ‘죽도의 날’ 행사를 정례화 해 2013년부터 6년 연속 중앙정부 차관급 인사 내각부 정무관이 참석한 것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시마네현 조례를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지난달 25일 도쿄 중심가에 개설한 ‘영토주권 전시관’의 즉각 폐쇄와 이달 14일 발표한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의 독도 영유권 명기도 즉각 삭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 지사는 전국민에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독도를 분쟁지역화 하려는 일본의 전략에 치밀하게 준비하고 독도를 제대로 알고 키켜야 한다”며 “독도가 우리 민족의 삶이 녹아 있고 문화예술이 살아 숨쉬는 평화의 섬 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국민 모두가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22일 오후 울릉도 도동항 소공원에서 열린 '범도민 죽도의 날 규탄결의대회' 장면. 경북도의회 제공

또 이날 오후 3시 울릉도 도동항 소공원에서는 사단법인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와 독도재단 주관으로 ‘범도민 죽도의 날 규탄 결의대회’도 열렸습니다.

범도민 규탄결의대회에는 남진복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수일 울릉군수, 정성환 울릉군의회 의장, 지역 기관단체장, 주민 등 5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원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일본의 독도역사 왜곡과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독도 영토주권을 반드시 수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앞서 어제(21일)는 경북도 독도위원회 주관으로 포항 테크노파크에서 ‘지방분권시대의 독도주권관리’란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경북도는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확고히 하기 위해 독립운동 후손으로 구성된 안동 유림의 독도 방문, 고유제 추진과 독도 사업자등록증·주민등록 갖기 운동 등을 펼쳐 나가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