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 1년 9개월만에 소비자 23만명 찾아

순천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장 1년 9개월 만에 매출액 60억을 달성해 눈부신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직매장을 찾은 소비자는 23만 명으로 하루 평균 360명이 다녀갔고 소비자 회원 가입자도 꾸준히 늘어 1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농산물 출하 농가도 개장 초기 340농가에서 540농가로 크게 늘었으며 판매 품목 또한 320개에서 586개로 다양해졌습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품목은 신선농산물로 총 판매액의 42%를 차지했고 다음은 축·수산물과 가공품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지난 설 연휴는 늘어난 대형마트와 식자재 유통업체의 치열한 경쟁에도 전년보다 매출이 33%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직매장이 인기를 끄는 것은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농민들이 직접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저렴한 가격과 높은 신선도가 경쟁력 확보에 유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시는 출하 농산물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매월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민간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가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데 한 몫 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개장한 로컬푸드 레스토랑 ‘여미락’은 지역 농산물로 만든 제육쌈밥, 떡갈비, 비빔밥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여 시민들과 관광객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시는 오는 4월 조례호수공원에 직매장 2호점을 개장해 농업인 소득증대는 물론 시민 안전먹거리 기본권 확보에 본격 나설 계획입니다.
 
순천시 관계자는 "순천형 로컬푸드는 천 89명의 시민주주가 참여한 전국 최초의 민관협력 사업으로 도시와 농촌, 농업인과 소비자의 상생 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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