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 출연 : 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을 맡고 있고, 은정한의원 원장이신 박은영 원장님과 함께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원장님 전화연결 되어있습니다. 박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박은영입니다. 명절 연휴 잘 보내셨어요? (네~잘보냈습니다.)

 

질문1) 오늘 주제가 한방 다이어트인데요. 명절 때는 아무래도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먹게 되잖아요. 명절 연휴에도 다이어트를 하는건 참 힘든 일인거 같습니다.

-맞습니다. 차례 음식은 튀김, 전, 고기 등 열량이 높은 음식이 많구요. 집에 오랫동안 있다 보면 식사뿐만 아니라 간식을 먹게 돼서 평소보다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게다가 친척집에 가면 또 음식을 푸짐하게 차려주시잖아요. 정말 다이어트에는 명절이 천적인거 같습니다.

질문2)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식이조절이 필수이다, 운동이 중요하다,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등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많잖아요. 원장님께서는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비만은 비정상적으로 체지방이 과도하게 증가된 상태로, 과잉 칼로리에 의해 생기는 것입니다. 즉, 몸에서 쓰는 에너지보다 많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면 체지방이 쌓인다는 것이지요. 청취자분들께서도 아시겠지만, 지방을 많이 먹어서 체지방이 쌓이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 몸에서 다 쓰이지 못하고 남으면 지방의 형태로 변하여 몸에 쌓입니다.

반대로 몸에서 쓰는 에너지보다 적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면 몸에 쌓여있던 지방을 에너지로 소모하여 체지방이 빠집니다.

그래서 적절한 칼로리의 음식을 먹는 식이조절이 다이어트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3) 다이어트의 기본은 적절한 칼로리의 음식을 먹는 식이조절이라는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적절한 칼로리는 어느 정도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어요?

-적절한 칼로리는 개인의 키, 몸무게, 나이, 활동량 등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요.

체온 유지,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에 쓰이는 에너지량인 기초대사량과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인 활동대사량을 합하면 권장칼로리가 나옵니다. 기초대사량은 70kg의 남자의 경우 1700kcal, 60kg의 여자의 경우 1300kcal 정도 되구요. 기초대사량에 활동계수를 곱하여 하루 필요한 에너지량을 계산하는데요. 대략 성인 남자는 2200~2600kcal, 성인 여자는 1800~2100kcal 정도입니다.

질문4) 남자는 대략 2500kcal, 여자는 2000kcal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운동을 해서 근육량이 많아야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요요현상이 안온다는 말을 하는데요. 어떻습니까?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근육을 키워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의 경우, 근육량은 운동을 한다고 많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기초대사량 중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쓰는 곳은 근육이 아니라 간입니다. 간에서 30%정도를 쓰구요. 뇌와 근육에서 20%정도, 신장에서 10%, 심장에서 7%정도 사용합니다. 운동을 하여 근육을 1-2kg 증가시켜도 칼로리 소모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감량하는 기간에는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는 있습니다.

질문5) 그렇다면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비법이 있습니까?

-다이어트 할 때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요요현상일 것입니다. 다이어트 경험이 있는 분들 대부분이 상담하다보면 “몇 년전 혹은 몇 달전에 다이어트를 해서 몇 킬로나 뺐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오히려 더 많이 쪘다”고 말씀하시거든요.

아까 다이어트의 기본은 식이조절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살을 빼려면 몸에서 필요한 에너지보다 적은 에너지만큼을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평생 적게 먹을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결국 다이어트 하기 전처럼 드시면 다시 살이 찌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더하기빼기”를 잘 해야합니다.

60kg의 40대 여성을 예를 들어 칼로리 계산을 해볼게요. 성인 여자의 경우 적정 칼로리가 대략 2000kcal라고 말씀드렸거든요.

그럼 단기간에 살을 빼려면 2000kcal 이하로 식사를 하시면 뺄수가 있겠지요? 밥 한공기가 300kcal정도거든요~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하되, 밥을 반공기씩 먹고 반찬은 채소나 단백질 위주로 간단히 드시면 300kcal씩 하루 세 번 900kcal가 됩니다. 그럼 몸에서 부족한 열량이 1100kcal가 되구요. 한달이면 33000kcal, 즉, 축적된 지방 4kg을 대략 쓰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되진 않는다는거죠. 다이어트를 하면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1-2일 사이에 몸에서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금식반응”이 나타납니다. 즉, 적은 음식에 적응해서 기초대사량을 낮춰버리는건데요. 심한 경우에는 50%까지 낮춰버립니다. 따라서 하루 반공기씩 3번 드시면 아까 말씀드린 4kg보다 적게 빠지게 됩니다. 점심때는 반공기를 드시더라도 아침 저녁은 좀 더 작게 밥을 1/3공기 정도, 혹은 바나나, 요플레 정도로 가볍게 드시면 한달에 4kg정도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태로 한달을 더 유지하시면 다음 달에는 4kg보다 좀 더 적게 체지방이 빠지구요.

그리고 원하는 만큼 체중이 빠지고 나면 반드시 먹는 음식을 점차 늘리는 요요방지 기간을 가져야합니다. 1달 동안 1주일에 200kcal씩 식사량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이것이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적정칼로리만큼 식사량을 늘려놓지 않고 계속 적게 드시면 금식반응이 계속 일어나 조금만 많이 먹어도 몸에는 남는 열량이 너무 많아서 다이어트 시작전보다 더 살이 빨리 찌게됩니다. 그리고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다이어트를 종료한다고 바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3~6개월 사이에 점차 회복되기 때문에 적정칼로리로 식사량을 늘리신 이후에는 3-4개월 정도 그 식단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6) 칼로리의 더하기 빼기가 핵심이군요. 이제 한방 다이어트법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한방 다이어트법의 기본은 한약과 침이구요. 복부, 팔뚝, 허벅지 같은 부분은 필요한 경우 약침, 매선, 고주파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야지 체지방이 빠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일반적으로 먹는 양을 갑자기 줄이면, 배고픔도 참기 힘들 뿐만 아니라 무기력, 피로, 두통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한약을 드시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식욕도 줄어들고, 한약이 기운을 보충해줌으로써 무기력, 피로감 등이 덜하여 다이어트를 좀 더 편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부으면서 살이 찌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부종을 빼주는 한약을 쓰고, 기운의 소통을 잘 시키는 침치료를 병행하면 보다 빨리 빠집니다.

산삼약침이나 홍경천, 상엽으로 만든 약침과 근막층이나 지방층에 실을 자입하는 매선요법은 지방분해효과가 있어서 복부, 팔뚝 같은 부분 비만에 도움이 됩니다.

질문7) 그런데 한약먹고 살쪘다는 말씀도 종종 하시던데요. 반대로 한약을 먹고 살이 찌는 경우도 있나요?

-한약의 칼로리는 아주 낮습니다. 많이 아시는 십전대보탕의 경우 한팩에 10kcal 정도 되구요. 다이어트 한약의 경우에는 이보다 열량이 더 작습니다. 그래서 한약의 열량 때문에 살이 찔수는 없구요.

다이어트 한약외의 다른 한약을 먹는 경우, 약을 드시고 소화, 흡수기능이 좋아져서 식사량이 늘거나 영양분의 흡수가 잘되면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당부말씀 부탁드립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확실한 목표와 강한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먹고 싶은 것을 못먹는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한방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가만히 있는데 살이 빠지지는 않지만, 목표점에 좀 더 쉽게, 빨리 갈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비만은 당뇨, 고혈압, 뇌혈관질환등의 위험 인자일 뿐만 아니라, 비만세포는 염증매개물질을 분비하여 만성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멋진 외모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하여 올해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앵커멘트)오늘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은정한의원 박은영 원장님을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오늘 도움 말씀 주신 박은영 원장님,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