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을 특사로, 남북정상회담을 공식 제안하면서 남북 간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습니다.

정부는 '여건 조성'을 전제로 하며,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북미 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죠.

미국도 점차 북한과의 대화의 문을 열고 있지만, 남북 관계가 개선되는 와중에 한미 동맹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한번 짚어보죠. 이하정 기자!


북한이 공식 제안하면서, 남북 정상회담은 우리의 결심만 있으면 열릴 수 있는 상황인데, 정부는 매우 조심스럽죠?

 

< 기자 >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측을 방문한 북한 특사 김여정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초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답을 이렇게 했습니다. 여건을 조성해 성사시켜 나가자.

10년만의 남북 정상회담이 눈 앞에 있는데도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죠.

그리고, 문 대통령은 지난 설 연휴 평창에서 내외신 기자들과 만나선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고 답했습니다.

아직 남북 정상회담을 구체적으로 논할 단계가 아니라는 겁니다.

 

< 앵커 >

여건이라는 건 북미 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거죠?

 

< 기자 >

그렇습니다. 남북 관계 또한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재쳐놓고 얘기할 수 없는 것이죠.

문 대통령은 대화를 위한 대화는 안한다는 게 취임 초부터 밝혀온 기조였고요.

그래서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북미 간 대화를 중재하는 데 주력했고, 지금도 물심양면으로 미측에 이런 입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 >

한반도 상황에 대한 미국의 입장, 조금씩 유연해지고 있다고 봐야될 것 같은데. 북한과 대화할 수 있다는 거잖아요? 우리에게도 상당히 좋은 신호죠?

 

< 기자 >

가장 최근 미국 당국자의 발언,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입니다.

김정은을 북핵해결을 외교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할 사람이라고 칭했습니다.

대화하겠다는 강한 언급입니다.

다만, 대화를 설득하기 위해 당근을 사용하진 않겠다는 전제를 붙였습니다.

 

< 앵커 >

나오는 발언들은 일단 그렇습니다. 그런데도, 한미 동맹의 균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어요. 왜 그런가요?

 

< 기자 >

한미 정상간의 통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이런 우려를 키우는 데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의 일련의 경제적 조치들을 볼 때, 우리에게 강한 불만을 갖고 있는 게 아니냐...하는 추측을 가능케 합니다.

 

< 앵커 >

그러게요. 미일 정상간에는 통화를 자주 하던데, 이게 비교가 많이 되네요?

 

< 기자 >

미국과 일본,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달 2일에 이어 지난 14일에도 통화를 했습니다.

14일 통화는 한 시간이 넘는 통화였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한미간에는 통화가 없었다는게 눈에 확 들어오게 비교가 되는 상황이죠.

청와대 관계자들은 한반도 상황들은 한미 간에 수시로 공유되고 있다, 소통하고 있다고 얘기합니다만.

상징적인 정상간 통화가 없으니까 아무래도 말들이 많이 나옵니다.

 

< 앵커 >

통화는 언제쯤 이뤄질까요?

 

< 기자 >

청와대는 서두르지 않는다, 분위기가 무르익을 때 통화한다고 얘기합니다.

역으로 말하면, 아직 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았다는 판단입니다.

한미 정상이 통화한다면, 최근 상황에 대한 평가, 그리고 향후 스탠스 등을 정하게 될텐데, 그 판단이 서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올림픽 폐막식에 트럼프 대통령 딸인 이방카가 옵니다.

트럼프 대통령 메시지를 들고 오게 될텐데, 그래서, 늦어도 이 때쯤엔 통화가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 앵커 >

통화도 그렇고, 앞서 얘기한 통상 문제 말이죠. 이게 상당히 우리한테 부담인데요.

 

< 기자 >

미국은 각종 보호무역조치들에서 우방국들, 캐나다나 일본 등은 뺐습니다.

유독 우리나라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안보 상황에서 불편한 속내를 경제 분야에서 드러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미국의 조치에 대해 WTO 제소나 한미 FTA 위반 여부를 검토하는 등 당당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와 안보는 분리한다는 기조라고 설명했는데,

하지만, 미국은 안보와 경제를 연계하고 있는 상황임을 부인하진 않았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다보니, 일각에선 돈주고 안보를 사는 격이 되겠다는 자조적 목소리도 나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