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다스는 아버지 것으로 생각한다'라는 기존 입장을 뒤집으며 진술에 변화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밝힐 핵심 인물 중 하나인 이 부사장이 진술 태도를 바꾸면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을 밝히려는 수사가 중대 고비를 맞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최근 이 부사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부친인 이상은 다스 회장이 이 전 대통령을 대신해 다스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었습니다.

앞서 이 부사장은 지난달 24일 서울동부지검에 마련된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에 출석하면서 '다스는 누구 것이냐고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저는 당연히 저희 아버님이 지분이 있으니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사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에서는 이런 입장에서 물러나 이 전 대통령이 다스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왔으며, 다스에 일정 몫의 지분을 사실상 보유하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사 내용과 이에 관련된 각종 증거 자료 등을 토대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계속 확인하는 작업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다스의 영포빌딩 비밀창고에서 청와대 문서가 발견되고 이 전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과거 내놓았던 진술을 잇달아 바꾸면서 다스를 둘러싼 의혹 수사는 급진전되는 분위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