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시작된 성폭력 피해 고발 '미투' 운동이 사회 전반에 걸쳐 확산되면서 최근 정치권도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평소 여성의 인권과 정의를 주장하던 진보진영도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의 경질 문제로까지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호준 기자 나왔습니다.

 

< 앵커 >

 '미투 운동'은 성범죄 피해 사실을 당당하게 고백하는 사회운동입니다. 정치권도 저마다의 모습으로 동참하고 있는데요. 지난주에는 진보정당인 정의당에서 당내 성폭력 문제를 공개했어요?

 

<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 8일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성폭력 사례를 고백했습니다.

지난해 10월 한 남성 당직자가 여성 당직자에게 성폭력을 가한 일이 발생했는데 사건 처리 과정에서 여성위원회 당직자가 피해자를 비난하고 사건 해결을 방해하는 등 2차 가해를 저질러서 징계를 내렸다는 내용인데요.

이 밖에도 당내 성폭력 사건은 여러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INSERT 이정미 정의당 대표

(가해자 상당수가 당직자였습니다 대표인 제가 다 파악하지 못한 사건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시간 제 기자회견을 직접 보거나 글로 접하게 될 피해자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정의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앵커 >

진보진영은 성 평등을 목표로 오랜동안 추구해 왔는데 정의당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것이 충격적입니다. 사건을 자진 공개할 정도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았군요?

 

< 기자 >

이정미 대표는 반성문을 제출한다고 표현했는데요.

최근 국회에선 미투 운동 등을 계기로 상대당의 성 추문 의혹을 공격하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두고 이 대표는 "성폭력 문제는 더 이상 상대정당을 비난하기 위한 정쟁의 소재가 돼선 안된다. 철저한 자기반성의 대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시말해 정치권이 너나 할 것없이 성폭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앵커 >

정당들이 저마다의 모습으로 '미투 운동'에 참여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는데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죠?

 

< 기자 >

민주당은 지난 8일 '성 평등 정책조정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통상 진행되는 정책조정회의를 '성 평등' 주제에 맞춰 한 것인데요.

민주당 의원들은 흰 장미를 왼쪽 가슴에 달고 "미투를 응원합니다"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앞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달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흰장미를 들고 나와 서지현 검사를 응원한다고 말했고 유승희 의원은 대정부 질문에서 미투 운동을 응원한다는 팻말을 들었습니다.

 

< 앵커 >

'미투 운동'을 대하는 정치권의 자세가 민주당은 응원하고 정의당은 반성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반면에 한국당은 청와대를 비판하고 나섰어요?

 

< 기자 >

자유한국당은 지난주 원내대책회의에서 과거 '여성 비하"표현으로 논란이 됐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 행정관의 경질을 촉구했습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탁현민 행정관을 성희롱· 성의 희화화의 대가라고 지칭하는 등 한국당은 탁 행정관을 향해 집중 포화를 퍼부었습니다.

INSERT 홍문표 한국당 사무총장

(청와대는 작년 6월 온갖 여성 비하 논란의 엽기적인 성의식의 발언을 했던 탁현민 선임행정관 지금껏 어떠한 처벌도 없이 버젓이 국사 일을 돌보고 있는 것이 청와대의 모습이 아닌가 보고요.)

 

< 앵커 >

실제로 지난해부터 탁 행정관에 대한 경질 요청이 꾸준히 제기돼 왔죠?

 

< 기자 >

탁 행정관에 대한 논란은 지난해 6월 내정됐을부터 불거졌는데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청와대에 해임을 수차례 건의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묵묵부답이었는데요.

탁 행정관의 경질을 요구하는 측에서는 탁 행정관이 왜곡된 성 의식을 가졌다고 비판합니다.

저서인 ‘남자 마음 설명서’ 등을 보면 보면 성차별과 여성 혐오적 시각의 글이 실려있고요.

과거 MBC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벌인 '삼보일퍽' 퍼포먼스(세 걸음 마다 한번씩 손가락 욕)는 종교 수행법인 삼보일배를 희화화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 앵커 >

미투운동과 관련해서 탁 행정관 거취 논란이 이번에 왜 다시 거론된 겁니까?

 

< 기자 >

한국당은 청와대가 미투 캠페인에 참여하기에 앞서 먼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조치부터 먼저 취하라는 것인데요.

또 민주당이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은폐 의혹과 관련해 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연루돼 있다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자 탁 행정관 경질로 맞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탁 행정관을 이번 기회에 배제시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탁 행정관이 문 대통령의 정치 이벤트를 기획하면서 대통령 지지율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거든요.

탁 행정관이 야당 입장에서는 눈엣가시일 수 밖에 없습니다.

 

< 앵커 >

일각에선 미투 운동이 정쟁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죠?

 

< 기자 >

진보 진영은 서지현 검사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보수 진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뉴욕 순방 당시 정부 부처 파견 군인의 성희롱 사건을 비판하고 나서 미투 운동을 정치적 공세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데요.

지금의 미투 운동이 정치권에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서로 상대방의 허물만 나무라지 말고 깊은 자성과 성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김호준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