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관 BIFF 이사장 지지한 최윤 부산영상위 운영위원장 '찍어내기'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앵커멘트)뉴스파노라마 지방네트워크 연결하는 시간입니다. 부산.경남 지역 연결하겠습니다. 부산 BBS 박찬민 기자와 함께 하겠습니다. 박찬민 기자 나와 계시죠?

(네!! 부산입니다)

(앵커)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했습니까?

(기자) 영화 ‘다이빙벨’ 기억하시죠?

(앵커) 네, 이상호 기자가 연출을 맡은 세월호 참사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 아닌가요?

(기자) 맞습니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영화이다 보니까 2014년 당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 상영문제로 정치권과 영화계가 충돌을 했었습니다.

특검의 블랙리스트 수사와 진상조사위원회 활동 등으로 정치권과 부산시의 상영 중단 외압 등이 드러났죠.

이 과정에서 당시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에 대한 검찰 고발과 함께 사실상의 해임 절차 등이 진행됐고,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대법원에서 횡령과 배임 혐의로 벌금 500만원의 확정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후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외인으로 부산 지역 독립 영화 관련 단체 등에서 활동해 오다 지난달 부산영화제 임시총회에서 이사장으로 복귀를 했습니다.

(앵커)이야기를 들어보니까요. 부산시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사실상 쫓아냈는데, 다시 부산국제영화제로 복귀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거군요?

(기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지만, 당시 이용관 이사장과 대립하던 서병수 부산시장은 여전히 현직입니다. 당연히 서병수 시장 입장에서는 임시총회 결정이 반가울 리가 없겠죠.

그러다보니 영화제 임시총회에서 이용관 이사장 선임의 당위성을 강조한 최 윤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이자 부산영화제 이사에게 불똥이 튀었습니다.

이번 달 임기가 끝나는 최 윤 운영위원장을 재신임하지 않고, 부산시가 새 인물 선임을 정기총회 안건에 상정해 놓은 상황입니다.

지역영화계에서는 임시총회에서 선출된 이용관 이사장에 대한 화풀이를 최 윤 운영위원장에게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자인 최 윤 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인서트1) 최 윤 부산영상위 운영위원장

(개인 지지가 아니죠. 저도 이용관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만나거나 그런 적도 없고요. 공식적으로는 알지만요. 그런 건 아니 였는데요. 정말 영화제를 살려야 되겠다는 것 밖에는...)

내일 13일이죠.

정기총회에서는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에 내정된 부산 지역 민방 KNN 제작국장, 영화의 전당 이사를 지낸 이상조 씨의 선임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앵커) 영화계와 부산시의 갈등이 해소되려는 순간에,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에 찬물을 끼얹은 상황이라는 분위기가 크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영화계는 부산국제영화제가 다시 이용관 체제로 바뀌면서 영화제 보이콧 문제 등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이용관 체제를 최 윤 운영위원장이 지지한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최 윤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의 말을 다시 들어보시죠.

최 윤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

(인서트2) 최 윤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

(영화제를 살리려면 그 방법 밖에 없었다...그렇지 않으면 영화계가 전면 보이콧으로 가겠다는데...지금 보이콧도 아직 다 풀리지 않은 상태였거든요. 영화인들은 명분을 찾아서 빨리 끝내자, 정리하자 그런 의도였고요)

이용관 이사장으로써는 개인적인 친분이 적은 최 윤 위원장이 대의적으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살리겠다고 자신을 지지하다 사실상 해임되자 착잡한 심정을 전달했습니다.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입니다.

(인서트3)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그거야 경험이 있으니까 어떻게 할지 모르겠는데요. 어쨌든 최 윤 위원장을 그렇게 밀어내느 것은 저 때보다 더 옹졸한 것이죠. 저는 아주 제가 계속...무슨 문제아가 돼버리니까요. 나이가 이 만큼 됐으면 인격적 대우를 해 줬으면 좋겠는데...)

지역영화계는 이번 사태를 부산시의 보복성 인사라고 규정을 하고,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부산시의 영화기관 인사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현 부산영상위 운영위원장을 사실상 ‘찍어내기’ 하다보니 지난 시간들에 대한 평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사실상 부산시도 이 부분을 인정을 했는데요.

부산시 이재형 영상콘텐츠 과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죠.

서병수 부산시장

(인서트4) 부산시 이재형 영상콘텐츠 과장

(어느 수준이 될지 모르겠지만, 새로운 위원장을 선임한 이유가 되겠죠. 할 이유가 없죠. 물러나는 분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이유가 없죠. 물론 중간에 질문 답변이 있을 수는 있겠죠. 각 임원들이 질문할 수 있으니까요.)

영화계에서는 이번 인사문제가 박근혜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와 닮아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인사권자에게 잘못 보이면, 능력과 성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없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영화계 인사의 말도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서트5) 영화계 관계자

(저는 알고 있는 바가 없어가지고요. 이거는 전에 블랙리스트로 문제를 삼는 거랑 다르지 않는 것 같아요)

부산영상위원회는 지난 1999년 12월 출범한 곳입니다.

국내에서는 최초였죠. 아시아영상위원회 네트워크 의장역할에다 국내 영화 부산 촬영 지원, 아시아 영화학교 등 역할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최근에는 부산영상센터도 개관하면서, 부산 영화 산업을 이끌어가는 핵심역할로 기대되고 있었는데요. 이번 사태로 영화 비즈니스 도시 부산으로 나아가려던 계획이 주춤하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

물론 올해 열리는 제 23회 부산국제영화제 준비 과정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부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