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2차 노인일자리 종합계획 수립…개인 능력 파악해 일자리 제공

정부가 현재 46만7천개인 노인 일자리를 5년 뒤인 2022년까지 80만개로 확대합니다.

단순 일자리 제공이 아닌 개인 역량 평가를 기초로 한 양질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노인일자리 정책이 전환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8-2022 제2차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종합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제2차 노인 일자리 종합계획은 '보람 있는 일, 활기찬 노후, 행복한 사회'라는 비전 아래 노인일자리 80만개 제공, 민간일자리 창출 기반 확립, 노인 역량 강화, 사회활동 참여 활성화를 달성하기 위한 20개 이행과제를 담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노인 일자리 참여자의 역량과 직무를 평가하고, 개인별 활동계획서에 기초해 적합한 일자리에 연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부는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해 연결해주는 서비스 인프라도 구축합니다.

일자리 사업 참여기관을 기존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에서 사회적 경제기관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부정수급 신고센터를 운영해 사업을 내실화하기로 하는 등 노인일자리 전달체계도 강화합니다.

이와 함께 일선 현장에서 노인일자리 참여자 모집, 활동처 및 활동 프로그램 발굴, 활동 관리 등을 담당하는 전담인력의 처우개선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베이비부머, 전문직 은퇴자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치매공공후견인 등 사회적 공공서비스를 보완하는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