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현동 전 국세청장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사찰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현동 전 국세청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청와대 등 윗선에서 국세청에 지시했거나 보고를 받았는지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세청장을 지낸 이현동 전 청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청장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이 전 청장은 국가정보원과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뒷조사하는 비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국세청 차장을 지내던 지난 2010년쯤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으로 김 전 대통령의 해외 비자금 의혹을 뒷조사하는데 협조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을 연결고리로 국정원과 국세청 소수 직원이 김 전 대통령과 측근들의 현금 흐름을 추적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국정원과 국세청이 2년 가량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풍문을 검증했지만, 결국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내린 바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1일 이 전 청장을 처음으로 소환했습니다.

그리고 그제 이 전 청장을 다시 불러 이후 새롭게 확보한 비밀 공작 등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청와대 등 윗선에서 국정원의 불법 공작을 도우라고 국세청에 지시했거나 보고를 받았는지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