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2012년 12월 4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재완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국정원의 새로운 불법 자금을 추가로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불법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오늘 두 사람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서울중앙지검은 두 사람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문서자료와 컴퓨터 저장파일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정무수석이 국정원에서 불법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시기는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8년 박 전 정무수석이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을 지낼 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 전 기획관도 국정원 돈 수수 과정에 관여한 혐의가 포착됐습니다.

장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정무 1비서관과 민정 1비서관, 그리고 총무기획관을 지냈으며, 최근까지도 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습니다.

특히 검찰은 두 사람이 관련된 국정원 자금이 그동안 드러났던 국정원 상납 자금과는 별개의 자금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그동안 파악한 국정원 특활비 규모가 5억원을 뛰어넘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수 규모도 더 늘어나게 됩니다.

검찰은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바탕으로 이 전 대통령에게 한걸음 한걸음 다가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