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오른쪽)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 직접 특수활동비 지원을 요구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오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과 국고손실 혐의로 구속 기소하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의 주범을 이 전 대통령이라고 판단하고, 김 전 기획관의 공소장에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김 전 기획관을 방조범으로 올렸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지난 2008년 5월 부하 직원을 보내 청와대 인근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 원이 든 여행용 가방을 받게하는 등 국정원에서 불법 자금 4억원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검찰 조사에서 금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고,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 자금을 보관하다가 청와대 수석실과 장관실 등에 격려금으로 보냈다는 취지의 진술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성호, 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측의 요구로 특활비를 전용해 조성한 돈을 김 전 기획관에게 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에서 돈이 올 것이니 받아두라고 직접 지시했다면서, 김 전 기획관에 대해서는 조력자 역할을 한 점을 고려해 방조범으로 재판에 넘겼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평창동계올림핌 폐막일인 오는 25일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