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노라마/이슈&피플> 재건축연한 늘리고 안전진단, 인허가 기준 강화하는 것도 가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출연 : NH투자증권 김규정 부동산전문위원

●앵커 : 박경수 기자

 

강남의 재건축아파트

 

[인터뷰 전문]

 

▶ 박경수 앵커(이하 박경수) : 사회의 쟁점현안과 주목받는 인물을 조명하는 <뉴스파노라마> 이슈&피플. 앞선 기자 리포트를 들으셨지만요. 부동산 문제,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NH투자증권 김규정 부동산 전문위원 전화 연결돼있습니다. 김규정 위원님, 안녕하세요!

 

▷ 김규정 부동산전문위원(이하 김규정) : 네, 안녕하세요.

 

▶ 박경수 : 정부가 참 ‘강남 집값 잡기’에 올인을 하고 있는데 참 시장이 쉽지 않아 보이고요. 한 달 전에도 진단을 해주셨습니다만 이 강남부동산 문제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될까요?

 

▷ 김규정 : 근본적인 상승원인부터 좀 지켜봐야 되는데요. 서울 같은 경우에 기본적으로 최근에 먼저 오른 지방에 비해서 상품성에 비해서 저평가 되어있다라는 판단이 좀 있었습니다. 이후에 서울 집값이 비교적 장기 부진을 거친 뒤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좀 저렴하다는 판단 그리고 앞으로 상승할 거다는 기대감이 겹쳐지면서 수요가 몰렸고 여기에 아시는 것처럼 저금리 유동성 장세가 이어지면서 수요자를 견인한 것이 됐고요. 일단은 서울에 최근 공급된 새 아파트들의 상품성이 상당히 높게 인정되고 있다는 부분이 상승 원인 중의 하나로 더 꼽힐 것 같습니다. 장기간 재건축이 좀 부진하다가 2014년도 이후로 서울지역에 집값이 오르면서 재건축이 다시 활발해졌고 그 결과로 이제 새 아파트 입주물량들이 이제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는 상황인데요. 이렇게 좀 많지 않은 새 아파트들이 주거환경도 우수하고 가격도 높게 시장에서 매겨주고 보유가치가 높은데다가 공급도 좀 제한적이다 보니까 투자성이 높은 안전한 자산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규제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 박경수 : 네, 그래서 재건축 연한을 이제 30년에서 40년으로 좀 늘리자... 또 재건축조합의 부담금을 좀 올리자 뭐 이런 거 정부에서 많이 검토되고 있는 것 같은데 어떨까요? 현실화될까요?

 

▷ 김규정 : 일단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는 유예기간이 종료되면서 지난 1월 3일부터 이미 시행이 된 제도고요. 부담금은 이제 5월부터 지자체들이 예상환수금액을 책정해서 고지하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시행이 된다라고 봐야되겠고 얼마 전에 국토교통부가 예상부담금을 시뮬레이션해서 최대 8억4천만 원까지 나오는 단지도 있을 수 있다라고 발표까지 하고나선 상황이어서 이미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거다 라고 보고 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조합들이... 재건축연한 같은 경우에도 서울의 경우 40년으로 다시 늘리는 이런 원상복구 되어 있는 규제들을 더 쓸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주택강남지역에 아파트 가격 불안정장세가 다시 커지면 충분히 쓸 수 있는 규제라고 판단이 되고 그렇지 않더라도 안전진단을 강화 한다던가 재건축사업에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 인허가 조치 같은 것들을 강화해서 규제를 계속 그럴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라고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국세청 강남급등 자금출처조사(1월18일)

 

▶ 박경수 : 네, 이렇게 재건축을 옥죄는 방식 외에도 말씀하신 것처럼 안전진단을 좀 강화 한다든가 인허가를 어렵게 한다든가 이런 방법이 강남 집값이 오르는 걸 좀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또 일부에서는 말입니다. 강남아파트를 현실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 공급이 필요하지 않느냐... 추가공급 같은 얘긴데요. 강남 집값 이렇게 잡을 수 있다고 보시나요?

 

▷ 김규정 : 일단 강남 쪽에 계속해서 투자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걸 좀 막으려면 장기적으로는 ‘공급이 좀 충분히 계속 될거다’라는 신뢰라든가 ‘강남 쪽에 무리해서 투자하지 않아도 가격이 높은 주택들을 계속 보유할 수 있다’는 기대가 좀 형성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사실이고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이제 강남 수요를 좀 분산하기 위해서는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대체 투자처를 좀 개발해야 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안에서는 워낙 강남 지역의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특히 3,40대 수요자들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환경인프라 같은 것들이 굉장히 차별화되어 있다 보니까 대표적으로는 그런 인프라를 좀 분산하는 것이 단기적인 대책이라고 말씀하시는 목소리도 최근에 좀 많이 나왔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이제 강남 쪽에 수요가 몰리는 것들을 분산하기 위해서 명문고를 다시 좀 다른 곳으로 옮긴다 라던가 학원가 같은 것들을 다른데 조성한다는 거 이런 얘기도 좀 나왔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그런 것들이 옮겨간 일부 지역에 다시 또 투자수요가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좀 단계적으로 대응을 해야 되는 상황이 되겠고요. 그런 방법이 아니라면 장기적으로 인프라를 좀 균형개발하면서 단기적으로 좀 직접 규제를 할 수 있는 세금 규제, 뭐 ‘보유세’같은 부분이 될 수 있겠죠. 최근 같은 얘기로는 ‘보유세’같은 세금 강화나 최근 현장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는 ‘탈세조사’같은 것들을 통해서 수요를 좀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들을 단기카드로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 아파트 중간가격 7억 돌파

 

▶ 박경수 : 네, 참 이 강남 집값 문제 참 어렵습니다. 근데 이제 강남을 중심으로해서 서울 아파트 값은 계속 오르잖아요. 근데 지방 부동산은 좀 그런 것 같지 않고 이런 양극화 부분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 김규정 : 일단 뒤늦게 오르기 시작한 서울이 상대적으로 강보합 또 규제지역이 계속 오름세를 좀 보이는데 반해서 지방은 지금 입주량이 늘어난 지역 중심으로 이미 하락하고 있고 미분양도 증가추세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방 하락 지역을 중심으로는 한동안 주택 경기도 건설 경기도 부진해 질 수 있어서 말씀하신 양극화나 이제 디커플링(decoupling) 상황 같은 것들이 좀 극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어찌보면 양극화보다도 더 이게 세밀화 돼서 최근의 문제는 서울 집값의 불안정세가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 이런 근본적인 불안요인을 어떻게 해소 할 거냐? 그리고 좀 단기적인 좀 규제를 계속 쏟아내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대응책을 좀 마련하는 것들이 필요해 보이고요. 지방 쪽은 반대로 지금 주택경기 부진이 좀 길어지거나 심해지지 않도록 좀 지원하는 대책도 필요하고 뭐 잔금대란 같은 것들을 대비해서 실수요자들 지원하는 내용을 오히려 늘려야 되는 부분도 있어서 지역별 대응을 좀 달리 해 나가야 되는 상황입니다.

 

▶ 박경수 :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김규정 : 감사합니다.

 

▶ 박경수 : NH 투자증권 김규정 부동산 전문위원이었습니다.

 

 

○ 인터넷, 앱 : bbsi.co.kr

○ 라디오 주파수 :

FM 101.9 MHZ (서울, 경기) FM 88.1 MHZ (인천)

FM 89.9 MHZ (부산) FM 94.5 MHZ (대구)

FM 89.7 MHZ (광주) FM 100.1 MHZ (춘천)

FM 96.7 MHZ (청주) FM 88.3 MHZ (울산)

FM 88.1 MHZ (진주) FM 105.5 MHZ (포항)

FM 89.5 MHZ (창원) FM 97.7 MHZ (안동)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